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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죽음
기욤 뮈소 지음, 이승재 옮김 / 열린책들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 기욤뮈소란 생각이 든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스토리 진행과 서스팬스 그리고 반전.
처음 읽었던 '구해줘'와 같이 정말 손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문장력이 돋보인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한 부부의 사랑과 이혼 그리고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죽음을 미리 볼 수 있는 메신저의 등장.
그리고 메신저의 등장으로 죽음을 준비하는 한 남자.
한 남자는 삶의 소중함을 느끼고 주변을 정리하기 시작하고
진정한 사랑을 깨닫는다.
언뜻 보면 정말 뻔한 스토리다.
그런데 이 뻔한 내용이 진부하거나 지루하지 않다.
원래 소설 처음 쓰는 사람들이 소재로 정하는 것이 대부분 시한부 인생이다.
그리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괴로워하는 한 인간을 표현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 죽음엔 꼭 사랑하는 사람을 결부 시키려고 한다.
왜 그럴까? 우리의 삶과 죽음은 늘 함께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의 관심을 가장 잘 끌 수 있는 소재가 사랑과 죽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대가 시대인만큼
불치병을 선고 받고 죽음을 준비하는 소재는 너무 진부하다.
그래서 기욤뮈소는 헐리웃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죽음을 알려주고
삶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메신저'를 설정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은 있다.
기욤의 소설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왠지 페이지가 다 넘어갈 수록 이런 생각을
할 것 같다. 왠지 반전이 있을 것 같은데....나처럼 말이다.
그래서 마지막 장에 가까워 질 수록 소설의 진행 내용을 의심하고
결과를 명확히는 아니라도 대충은 짐작할 수 있다.- 난 추리력이 좀 약한지 정확히는 끄집어 내진 못했다.-
앞으로 기욤의 소설은 더 탐독할 것 같은데 계속 이러면 좀 곤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끝에 반전으로 마무리 지으면서 벌여놓은 사건이 마무리 되지 않아 어떻게 됐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중요한 건 그 반전 후의 주인공의 행동이지만...
하여간 이런 점은 아쉽더라도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 소설 재미있다.
강력한 임팩트는 아니더라도 특이한 소재로 독자를 흥미에 빠뜨리고
빠른 전개로 독자를 몰입하게 만든다. 그러면서도 사회문제에 관심을 드러내며
가정의 소중함과 지상 최대의 에너지인 '사랑'을 설파한다.
역시 기욤은 '수불석권'을 가장 잘 실천하게 해 줄 작가인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