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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사회 - 안전한 삶을 위해 알아야 할 범죄의 모든 것
정재민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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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누구나 당할 수 있는 무차별성 신종 범죄가 판치는 요즘, 우리 사회가 과연 안전한가에 대한 고민과 염려, 우려를 우리는 모두 가지고 있다. 타국에 비해 국가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한다는 치안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무섭고 섬뜩한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것을 보고 불안함을 감추기 힘들다.

내가 가지고 있는 불안함과 달리 아이러니하게도 범죄의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불안함을 넘어 공포심을 갖고 있다. 묻지마 살인, 무분별한 폭력과 강도, 사기 등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고 일상을 위협하고 있기에 그렇다. 이런 사회를 이 책은 <범죄사회>라고 명명하며 사회 문제를 범죄라는 상처로 드러내고 있다.

책의 저자는 '알쓸범잡' 등의 매체를 통해 알려진 판사 출신의 법조인 '정재민'이다. 그가 적어놓은 글을 따라가다 보니 크게 두 가지 생각에 다다른다. 하나는 판사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고민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함을 전하게 되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 사법 체계의 흐름을 이해하면서도 안타깝다는 현실을 바라보게 된다는 점이다.

저자는 범죄와 관련하여 독자들이 궁금해하고 있는 과학수사, 판사의 재판 과정, 교도소의 실상, 범죄의 원인과 시스템, 입법과 사법의 관점 등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범죄를 다루는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보는 것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서 반갑기도 하지만 그 모든 것을 해부하며 들여다보게 되니 우리의 민낯을 보는 것 같아 조금은 부끄럽기도 하다.

그러면서 동시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자문하게 된다. 범죄사회로 일컬은 모든 장면과 마주할 자신은 없지만 적어도 청소년을 만나는 사람(청소년지도사)으로서 청소년 범죄의 증가, 촉법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소년법 개정 등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소년범죄에 대한 언론 보도와 도서를 찾으려 노력하고 관련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교육을 찾아 듣는 이유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다.

범죄에 쉽게 노출되고 있는 사회적 약자인 청소년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주면 좋을까 고민하며 책을 읽는 사이, 저자는 횡단보도를 예를 들며 "가장 약한 사람들에게 최소한으로 다닐 수 있도록 횡단보도를 깔아주자"는 말과 "운전자와 보행자가 순환할 수 있도록 순환구조를 만드는 것"(p293)의 필요을 말한다. 더불어 "모두가 호화롭게 살지는 못해도 누구나 적어도 사는 듯 살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p293)" 희망한다는 저자의 진심을 보면서 같은 마음을 품게 된다.

이 책의 겉표지에는 '범죄사회'라는 책의 제목 아래 '안전한 삶을 위해 알아야 할 범죄의 모든 것'이라고 적혀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범죄를 접할 때가 있다. 특정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닌 누구나 마주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문제가 바로 범죄다. 이에 가능하면 이 문제(범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책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겠다. 저자의 바람처럼 '모두 사는 듯 살아가는 세상'으로 나아가려면 책 속에 담긴 수많은 담론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토론해야 하지 않을까? 무엇이 맞고 틀리고를 판단하는 토론이 아니라 내일의 정의를 위한 오늘의 대화가 자주 펼쳐져야 하지 않을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사랑하고, 세상이 우리 아이들을 사랑하길 나는 소망한다. 이 책이 그런 사회를 만들어줄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 믿으며 당신께 추천한다. 부디 이 책이 당신에게도 나처럼 의미있는 도서로 남길 희망하며 후기를 마친다.

사회가 하나의 몸이라면 사회문제들은 범죄라는 상처로 드러난다. 범죄는 우리 사회가 건강한지 가늠할 수 있는 척도다. - P16

범죄의 큰 원인이 사회적 환경에 있는 경우는 물론이고 개인에게 있는 경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범죄를 억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회의 환경과 구조를 바꾸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도 범죄사회를 말하는 것입니다. - P207

우리 세대가 학교 다닐 때 들었던 것처럼 그저 나쁜 짓 하면 감옥에 가서 콩밥을 먹는다는 정도의 교육이 아니라, 우리 사회 범죄 현황과 범죄 대응 시스템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교육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 P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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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청소년이 좋아 - 청소년 그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강은정 외 지음 / 진포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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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활동의 시작이 있고 과정이 담겨 있는 동시에 자신만의 활동 철학이 오롯이 담긴 문장들이 줄지어 등장한다. 그렇게 열거된 글들은 엄청나게 화려한 문체가 아닐지라도 진정성이 가득 담긴 순도 높은 청소년 현장의 고백이다. 청소년 현장의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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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청소년이 좋아 - 청소년 그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강은정 외 지음 / 진포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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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청소년이 좋아'서 출판한 그들의 이야기 주제는 크게 3가지인데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활동의 시작 - 청소년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 청소년 '활동'의 에피소드

3. 같이 걸을까? - 청소년활동가로서의 '비전'

청소년 활동의 시작이 있고 과정이 담겨 있는 동시에 자신만의 활동 철학이 오롯이 담긴 문장들이 줄지어 등장한다. 그렇게 열거된 글들은 엄청나게 화려한 문체가 아닐지라도 진정성이 가득 담긴 순도 높은 청소년 현장의 고백이다.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 현장의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들에게 감동으로 다가오기까지 한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확신하게 되는 것은 날것 그대로의 생생한 청소년 현장의 글이 그냥 좋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곁에 머물고 있는 청소년과 우리들의 살아움직이는 이야기가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 행복한 삶을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에게, 사회에 질문하고 그 답을 찾기 위한 실천이 청소년활동이다. - P52

소년문제 해결의 열쇠는 청소년 당사자에게 있다. 우리는 모두 사회의 당사자이며 그 문제를 연대로 해결할 수 있다. - P89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 활동을 통해 청소년을 만난다. 즉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을 잇는 매개체이자 도구이다. 잘 활용하면 청소년이 자아를 형성하고 사회를 만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에 아무 의미가 없다면 오히려 자아 형성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 P145

먼저 손을 내미는 친구들에게는 무조건 필요를 채우며 도와주는 사람뿐만 아니라 스스로 잘 이겨내며 잘 세워지도록 돕는 이들이 우리여야겠다. 청소년지도자는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청소년들이 있어야 할 자리를 닦아주고 평평하게 가꿔주고 세워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 P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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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바다로 모험을 떠날 용기 - 청소년 진로 진정서
정건희 지음 / 어가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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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같이 청소년을 만나는 분들이라면, 청소년 자녀가 있거나 자기 삶의 진로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그랬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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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amhhb 2023-04-07 0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레오!
 
삶의 바다로 모험을 떠날 용기 - 청소년 진로 진정서
정건희 지음 / 어가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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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진로에 대한 철학과 생각, 사례와 방향을 말하고 있다. '청소년 진로 진정서'라는 부제를 달아놓은 것은 문제를 해결할 주체에게 바꾸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고, 청소년 진로에 대한 진실되고 참된 마음을 의미하고 한다. 즉,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해석되는 진로를 삶의 모험으로 비유하며 청소년이 자기 삶의 모험을 떠날 수 있도록 그들이 용기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말이기도 하다.


청소년헌장의 첫 구절에는 '청소년은 자기 삶의 주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에는 우리가 만나는 청소년이 자신만의 영역 안에서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과 그들을 존중하자는 의미가 함께 담겨있다. 책 속에 무수히 설명되는 이야기는 그 지점과 닿아있다. 매우 중요하다.


책의 마지막장을 덮고 나니 아주 좋은 진로 특강을 듣고 난 기분이다. 하지만 어쩐지 개운하진 못하다. 책을 읽고 나서 적용해 보고 싶은 것들, 또 이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씩 하나씩 실행에 옮겨보려 한다. 이 책은 그런 내게 지침서가 될 것이다. 고민이 막힐 때마다 도움이 될 것이고 삶을 살아가다 힘을 얻고 싶으면 응원이 될 메시지가 가득하다.

혹시 나와 같이 청소년을 만나는 분들이라면, 청소년 자녀가 있거나 자기 삶의 진로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그랬듯이 말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자시만의 영역이 존재한다. 삶의 영역이고 생각의 영역이며 자기 결정의 영역이다. 당연히 청소년도 자기 삶의 주인으로 자신만의 영역이 있다. - P26

청소년과 관계하는 일은 그들의 결정을 존중하는 일이 바탕이며 시작이다. 그 시작점에서 진로에 대해 고민을 나누고 대화할 수 있다. - P53

한명의 청소년이라도 사람으로 존중하고 함께하면서 실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그 근본적인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 청소년 전문가와 청소년 간의 진정 어린 공감의 관계가 과정이고 결과일 수 있다. 진로는 그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고려된다. 청소년과 ‘공감적 관계‘없이 프로그램의 대상으로 치부하면서 실적에 목매는 행위는 그만할 일이다. - P64

청소년이 정책을 살피며 제안한다는 것은 단순히 민원 수준의 불편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삶을 살아 내야 하는 공간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살피면서 그들이 꿈꾸는 이상 사회를 현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 P106

삶은 죽을때까지 선택의 연속이다. 선택의 결정권이 자신이 아닌 누군가의 결정에 의존하는 일은 관리 통제 대상으로 사는 것이다. 청소년은 사람이다. 그들 삶의 공간도 자신이 탐색하는 가운데 참여하는 곳이어야 한다.
- P145

우리가 사는 마을 주민이 청소년에게 가장 훌륭한 진로 선생님이다. 이웃의 삶을 통해서 조금은 더 가치 있고 이상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삶에 대한 고민이 묻어 있어야 진로 활동이 된다. 우리가 사는 마을은 직업 체험의 장일 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내는 곳이다. - P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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