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떡이는 물고기처럼
스티븐 C. 런딘 외 지음, 유영만 옮김 / 한언출판사 / 200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긴 학생 생활을 끝내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지 이제 한 달이 조금 넘어간다. 신입사원 간담회가 끝나고 전무님이 읽어보라고 이 책을 한 권씩 주셨다. 펄떡이는 물고기처럼!

두 가지 중 하나를 꼭 선택해야만 할 때 늘 그러듯이, 작년 말 외국에 나가 모자란 공부를 더 할 것인지, 회사에 취직할 것인지 고민하며 나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들을 적어보고 어느 쪽이 더 그 가치를 실현시키기에 적합할지 생각해 보았다. 물론 가장 중요한 가치는 스스로의 성취감과 행복이었다. 또한 건강, 경제적 여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등이 후보에 올랐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들은 학교와 회사 어느 쪽을 선택하든 큰 차이 없이 이루어낼 수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큰 비중을 두어 결정한 가치는 도전과 활력이었다. 학교라는 안전한 울타리에 갇혀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나, 학문은 순수해야 한다는 핑계 하에 사회와 미래가 원하는 연구에 무지한 나, 효율적인 시스템 하에서 조직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배워보지 못한 나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도전과 활력이기도 했다.

스스로의 학문적 호기심을 만족시킨 것으로 뿌듯해 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해보고 싶었다. 내 연구의 결과가 한 부분을 이루어 제품이 생산되고 그 제품으로 돈이 벌어지는 과정을 경험해보고 싶었다. 치열한 진짜 시장에서 살아남아 보고 싶었다.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과감한 결정을 내렸고 이제 새내기 사회인이 되었다.

유쾌한 어시장을 구경하며 누구나 활력을 느끼고 삶의 새로운 의지를 얻었을 것이다. 하지만 휴일이 끝나고 다시 회사에 출근했을 때 그 감흥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서 느꼈던 바를 그대로 실천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한 사람들만 즐겁고 활력 넘치는 회사생활이라는 단 열매를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은 지금 나에게 주는 아주 중요한 교훈이기도 하다. 초심을 잃지 말 것. 결심하고 바랐던 것처럼 치열하게 도전하고 노력해서 성취의 기쁨을 느껴볼 것이다. 물론 그 과정 하나하나가 즐겁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치밀한 계획을 세울 것이다. 비록 몸은 하루종일 의자에 앉아있을지라도 가슴은 펄떡펄떡 뛰게 하자. Like a FIS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