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기 - 갈등을 공존으로 바꾸는 해결책을 찾아서
후지와라 다카아키 지음, 세계시민 도서번역연구회 옮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 다봄교육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문화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기』는 시뮬레이션으로 설정된 나라의 국민이 되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내용이 담긴 책이다. '표주박나라', '재깍나라', '느슨나라'의 세부 설정과 국민이 되어 서로의 입장 차이를 이해하고 조정해보는 활동이 담겨 있다. 다루는 소재가 여러 가지이고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지만 활동 내용을 단순화하거나 주어진 자료를 활용하여 다른 수업 활동으로 대체하는 것은 초등 수준에도 가능할 것 같다.

다문화 공존이라는 이념은 인류의 이상적인 희망이지만, 현실에서는 민족 분쟁을 일으킬 정도로 복잡한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모순과 딜레마를 구조적으로 안고 있다. 그러한 현실(구조)을 팩트(fact)로만 제시하면 단편적인 지식 습득에 그치고 만다 .복잡성과 딜레마를 경험해야 비로소 살아 있는 지식이 된다. 그러나 많은 이슈가 그렇듯 이러한 복잡한 현실을 실제 교실 안으로 가져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사회문제의 본질과 핵심적인 내용을 압축하여 간단한 모델로 재구성하고 이를 기초로 문제의 이해와 해결을 진행해가고자 하는 것이다.

『다문화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기』, 후지와라 다카아키, p.129

학생들에게 사회 구성원의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각자가 처한 입장과 이해관계가 다름을 이해하면서 역할극을 해 본다. '학습자는 고민과 갈등을 경험해가면서 타협과 합의를 경험(p.140)'하게 한다. 주로 뉴스, 관련 기사, 사진 자료 등을 통해 지구촌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토의하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해왔었는데 모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역할극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수업 아이디어를 얻었다. 6학년 2학기 사회 수업 단원과 연계해서 활용해 볼 여지가 있었고 책에서 소개된 자료를 변형하거나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다만 내용이 복잡하고 수업 시수가 상당 부분 많이 필요해 보였다. 때문에 학습자의 발달 상황에 맞게 변형하거나 감축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나라면 재깍나라는 생략하고 표주박나라와 느슨나라 국민들 간의 갈등을 토대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해 구성원들이 거쳐야 할 합의를 생각해보게 할 것이다. 185쪽에는 역할 시뮬레이션 카드, 역할 시뮬레이션 동영상을 url과 qr코드로 제시하고 있다. 일본어판을 해석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어 해설을 자막으로 넣어 그림과 함께 설명한다.

[다문화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기] 제1장 세나라-배경 스토리 시뮬레이션 동영상 (youtube.com)

또 인상 깊었던 것은 71쪽 진행자의 역할이었다. "제한된 시간 안에 결론을 내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그룹별로 결론에 이르지 못한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p.71)"라고 되어 있었다. 몇몇 모둠은 충분히 시간을 주어도 결론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아이들도 힘들어하고 교사인 나도 어떻게 정리해야 할 지 난감하였는데 왜 결론에 이르지 못했을까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주어진 시간 동안 토의한 내용을 학습자가 돌아보고 점검할 수 있게 해주어 무척 좋을 것 같다.

시뮬레이션 학습의 효과와 실제 사회의 문제를 가상 사회를 설정하여 그 구성원이 되어보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실제로 설득과 타협을 경험하게 해보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표주박나라와 느슨나라의 세부 설정을 바꾸어 6학년 2학기 사회과에서 지구촌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해보는 수업 활동을 꼭 해보고 싶다.

* 본 도서 리뷰는 실천 교사 모임을 통해 다봄교육에서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