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지음, 김태언 외 옮김 / 녹색평론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문명의 수혜를 오랜 세월 동안 누린 서구의 한 젊은 학자가 히말라야 산맥

어딘가에 자리한 토착마을에서 16년 간을 그들과 같이 살았습니다.

1975년부터 시작한 그녀의 라다크 생활은 1991년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끝났지만

그 다음 해 [Ancient Futures]라는, 이름도 의미심장한 한 권의 책을 발간하면서

전 세계 '정신'들이 라다크에 주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국내에서 '오래된 미래'라는 제호로 번역출판된 이 책은 내용에 걸맞는 형식을

갖추고 있기도 하거려니와(재생용지를 사용합니다), 표지에 박혀있는 참으로

맑고 밝은 한 라다크 인의 웃는 얼굴이 또 많은 사람들의 정서를 건드렸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 중의 한 명이고, 본문 중 간간이 등장하는

이 '라다크의 미소'는 '인간으로 살아가는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깊게 생각하게

해 줍니다. 이 한가지 효용 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책에서 여러가지 뜻을 찾아가셨으리라 생각되지만,

제게 특히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규모와 속도'에 대한 얘기였던 것 같습니다.

이 대목에서 저는 많은 생각의 실타래를 풀어볼 수 있었습니다. 

- 규모와 속도 

현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베이스는 '규모의 경제'입니다(이제는 자명한).

이 자본주의 시장경제라는 시스템에는 브레이크가 없다는 애기를 누군가가

했던 것 같은데, 브레이크가 설령 있더라도 '후진'이 없다고 첨언할 수

있겠습니다. 즉, '규모'라는 것은 작아지지 않는 것/계속 커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빅 사이즈 지향'의 단어입니다. 그것은 또 '속도'와 연결

되어있습니다. 더 커지기 위해 더 빨리 모든 것들이 돌아가야 합니다. 

더 빨리 가기 위해 시간은 시 단위에서 분 단위로 초 단위로 잘게 쪼개집니다.

현대(modern)에서 발명되고 이제 현대를 지탱하는 이 '시간'이란 재화는

곧 돈과 등가물이 된 지 오래인데, 역설적이게도 이 시간개념의 탄생은 시간을

절약하기위해 등장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세상에 등장한 그 많은 현대의

시간절약기계들을 이용하여 남게 된 시간들로 인간의 삶을 구하지 않고, 시간을

아껴 또 다른 시간을 버는, 즉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내었습니다. 빨라진 삶의 속도와 크고 무한히 성장하는 경제를 선()으로

생각하는 시스템-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선 '느림'을 참아내지 못합니다.

속도의 경쟁 속에서 사람은 자신을 되돌아보지 못합니다. 규모의 경쟁 속에서

사람은 남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서로가 서로를 위하거나 자신들을 위한 시간이

적어진다는 것. 이것이 우리가, 고단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피곤한

몸을 침대에 누이면서, 이 삶-이 자본주의 하의 삶-에 뭔가 빠진 게 있다고

중얼거려보는 것의 실체입니다. 100세대 남짓한 라다크의 사람들은 우리의 중얼

거림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축지법과 다름없는 거리절약기계(차,비행기..)

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언제나 시간이 없다고 외치고 있으니 그것은 라다크인

들에게 불가사의한 일입니다. 선진국의 근로제도라 해도 주5일제 근무가 현재

까지 나온 고용조건 중 그나마 진보된 것이라 얘기되곤 합니다. 그러나 그래봐야

1년에 9개월은 일하고 3개월을 쉬는 것입니다. 라다크 사람들의 근로조건은

그 반대입니다. 그들의 속담에도 있듯이 땅이 녹색일 때 쉬지않고 일하는 라다크

사람들의 '업무'시간은 3~4개월입니다. 나머지 8~9개월은 축제와 잔치를 벌이는

휴식과 충전의 시간입니다. 일은 모두 협업입니다. 가축을 최대한 이용하고

자연의 속도에 삶의 속도를 맞춥니다. 이들의 삶의 속도는 느슨하고 평안합니다.  

규모가 100여 세대 밖에 안되는 것은 전통적인 라다크의 일처다부제와 티벳승원

제도에 기인한 것입니다. 남여 비율이 반반인 라다크에서 일처다부제는, 결혼

하지 않는 여자 혹은 남자가 비구니 혹은 비구로 가는 경우의 수가 적지않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티벳승원이 계속 유지되는 배경이기도 합니다.

작은 세계-장소에서는 전체 상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전체 상의 이해란 것은

자기가 사는 지역의 지리적 특징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경제와 정치생활이

어떻게 맞물려 돌아가는 지, 그래서 그 시스템 속에서 나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

인지에 대해서 더 잘 알 수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거대한 기업이라해도

결국 잘게 잘게 쪼개어 최소화된 단위인 '팀'이라는 소수의 무리들로 분화되는

이유도, 그 작은 시스템 안에서라야만 자기 몫과 역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은 자기 몫과 역할을 깨달을 때 자기 삶을 보다 능동적

으로 컨트롤하기 시작합니다. 능동적인 삶을 살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라다크

에서는 일곱살 난 아이도 자기 몫을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기의 일을 결정

합니다.  

규모가 작다는 것은 또한 여성의 권한을 강화합니다. 작은 규모의 경제인 라다크

는 자급자족 경제이기 때문에 농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일은 마치 우리의

두레나 품앗이처럼 협동작업이고 그래서 서로서로가 갈등없이 잘 지내는 것이

'먹고 살기위해서라도' 무엇보다 중차대한 일입니다. 가족, 마을 공동체와 잘

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라다크의 남자들은 가부장적 가장이 없습

니다. 그럴 수가 없습니다. 도시처럼 분화된 직종과 정치/경제의 공식적 활동

무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모든 대소사는 비공식적 루트에 의해 이루어지며,

살림이나 아이를 키우는 지식, 땅과 가축들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여성들이

'main'입니다. 역사적 흐름에서 현대 도시 여성들의 지위가 낮아진 것은(그렇게

보이는 것은), 살림이 하나의 중요한 '사회적 직능'으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부터였습니다. 남성이 'main'이 되는 '공식적 부문'이 점차 확대되면서, 여성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위축/축소되었습니다. '노인'이란 용어는 공식적 부문에서

밀려난 남자를 말합니다. 나이를 먹으면 할머니에게 홀대받는 할아버지가

많아지는 것은, 노인들이 비공식적 장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main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애초부터 남성들 만의 독점적 사회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라다크에서는 남녀가 서로 조화롭게, 오히려 여성이 주도권을 쥐고 있을 수

있었습니다. 여성이 사회적 약자가 아닌 사회-그 곳에서 남성은 불행할까요?

흰 이빨을 반짝이며 구김살이라곤 없이 소년처럼 웃는 라다크 한 할아버지의

얼굴이 이 우문(愚問)을 무색하게 합니다. 

- 국민총생산 = 국민총행복 ? 

GNP(국민총생산)를 흔히 국부와 사회복지의 척도로 보는 게 경제학의 기본적

관점이지만, 이 관점으로 국민의 진정한 행복을 달아보긴 역부족입니다.

GNP라는 것은 돈이 사람 손을 건너갈 때마다 커지는 것이고, 그 커진 만큼

더 부유해졌다고 봅니다.

이렇게 보면 지구오존층을 파괴하는 무분별한 벌목행위도 국부를 키우는 행위

이고, TV나 귀중품을 훔치는 절도행위도 새로운 TV와 귀중품의 수요를 만든다

는 점에서 또 국부를 키우는 일이며, 물이 오염되어 생수를 사먹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도 역시 돈이 오가기 때문에 국부가 커지는 일이 되며, 심지어

경쟁만 있는 현대사회에서 얻는 정서불안과 스트레스도 그것을 치료하는 행위

자체가 돈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또 국부를 키운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GNP를 올립니다. 따라서 국민총생산은 곧 국민총행복과 등가물

이 될 수가 없습니다.

GNP가 미국 슬럼가 빈민층의 수준 이하임에도, 느끼는 삶의 충만감과 만족도는

-GNP로 따진다면-족히 3만불 이상일 라다크의 사람들에게, 삶의 행복이라는 근본적

인 감정이 메트로폴리탄의 사람들에게 결여되어있다는 것은 불가해한 일입니다. 

 

- "모든 사람이 우리처럼 행복하지 않단 말입니까?" <체링 돌마> 

 

서구사회에서는 나이가 차면 독립하는 것이, 성인이 되는-소위 진정한 어른이

되는- 필수적 과정이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호지도 라다크

에 오기 전 이러한 서구적 가족관에 의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0년을 넘게

생활하고 관찰한 결과 그녀는 이렇게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대가족과 친밀한 작은 공동체야 말로 성숙하고 균형 잡힌 개인을 만들어내는
보다 나은 기초다. 건강한 사회란 각 개인에게 무조건적인 정서적 지지의 그물
을 제공하면서 긴밀한 사회적 유대와 상호의존을 권장하는 사회다" 

고립된 섬과 같은 도시인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주변사람들과 끊임없는 관계를

맺으면서 어떻게 하면 친해질 수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체화되어있는

이 라다크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이 글을 우리말로 옮긴 역자

의 아래와 같은 해설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진정한 미래는 오랜 옛 지혜 속에 있다." 

오늘 우리의 웰빙 바람,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 여성주권의 회복, 지속가능한

개발 등.. 마치 과거에는 없었던 가치인마냥 새로 산 운동화처럼 반짝반짝한

많은 현대의 트랜드들은, 이미 라다크에서는 '오래된 것'들에 불과하며

자연질서와 우리/우리 서로 간/그리고 우리와 지구 사이에 절대로 뗄 수 없는

관계 속에 이미 존재했던 것들이었음을 깨달아 주길-그것이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가 얘기하는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의 요청입니다.

그 요청에 기꺼이 그러나 거짓없이 응할 수 있게 되길.-라다크의 미소에게.

 

My blog=http://blog.naver.com/wel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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