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공부 - 나의 파랑새를 찾아서
김희삼 지음 / 생각의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준다면 열심히 배워볼 텐데.'
몇 년 전, 삶의 어려운 시기에 있었던 친구의 한탄이 아직도 귓가에 선명하다. 만약 그 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주저없이 그 친구에게 선물해주었을 텐데. 아니, 이제라도. 행복해지고 싶지만 막막함을 느끼는 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그래, 행복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저자는 돈, 직업, 사랑,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살피며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책은 나의 지금 상태를 진단하며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두루 살펴볼 수 있는, 그야말로 다정하면서도 깔끔한 행복 안내서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타인을 위해 돈을 쓰는 '친사회적지출'이 행복과 큰 상관관계가 있다는 대목이었다. 성과에 집착하는 성취주의자일수록 지금에 만족하지 못하며 행복을 유보한다는 부분이나, 타인 의식과 비교 성향이 높을 수록 행복감이 반비례한다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이 책을 통해 내 행복을 가로막고 있는 요인들을 찾아냄과 동시에 개인의 영역에서 바로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무엇보다 행복은 주관적인 느낌이며, 내가 자발적인 행동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읽으면 좋을 듯하다.

마음만 먹는다면 지금 당장 느낄 수 있는 것이 행복. 모두 각자의 '파랑새'와 함께- 행복을 매 순간 느끼시기를 바라며.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