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파이 앙상블
이사카 고타로 지음, 강영혜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근 후 조금만 읽어볼까 했다가 그만 끝까지 읽어버렸다. 한여름에 열리는 음악 페스티벌을 연상케하는 소설. 환상 미스테리물을 연상케하는 연작 단편집이다.



호수를 배경으로, 마이크로 세계의 스파이 이야기와 이쪽 세계 의 신입사원 이야기가 번갈아 나온다. 저자가 7년간 매년 한 편씩 이어쓴 작품이라고. 무척 독특한 컨셉의 책. 한편씩 짧은 호흡으로 읽히면서도 책 전체를 다 읽었을 때 비로소 ‘아!’하고 알아차려지는 지점들이 있어 마치 퍼즐을 맞추는 듯한 쾌감이 있다.



1년차부터 7년차까지 두 주인공의 성장 여정을 따라가노라면 나도 모르게 이들을 응원하게 된다. 마이크로 세계에서는 따돌림을 당하던 소년이 우연히 한 요원에게 구해지며 스파이로서의 삶을, 이쪽 세계에서는 취준생이었던 청년이 비로소 신입사원으로서 발자국을 내딛는다. 저자가 숨겨둔 디정하고 따스한 메시지도 좋았던 포인트. ‘그저 열린 마음으로,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받아들이라’는 메시지와 ‘자존심은 그저 단어일 뿐’이라는 메시지가 특히 기억에 남는다.



매 이야기마다 노래 가사가 테마로 나오다보니, 자연스레 한여름 호숫가에서 벌어지는 음악 페스티벌이 떠올랐다. 실제로 저자가 페스티벌을 위해 작품 집필을 시작했던 것이 이 책의 시발점이라고.



어딘가 몽글몽글하고 애틋한 소설이다. 어느 여름날 호숫가에 누워 음악을 들으면 이런 기분일까 싶었다. 비일상의 세계와 일상의 세계가 합쳐진다는 것이 유독 환상적으로 와닿았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으며 영화 <애프터썬>에서 ‘Under Pressure‘가 흘러나오던 시퀀스가 자꾸만 떠오르기도 했다. 성장담이자 서로를 구하는 이야기여서일까.



오랜만에 산뜻한 마음으로 끝까지 읽은 책. 여름날의 소설책으로 추천!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