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 코펜하겐 삼부작 제2권 암실문고
토베 디틀레우센 지음, 서제인 옮김 / 을유문화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토베 디틀레우센의 코펜하겐 삼부작 중 두번째 <청춘>. <어린시절>에 이어 시인이 되기를 갈망하며 보낸 저자의 청년기가 담겨있는 책이다. 대개 청춘은 인생의 봄, 즉 고통스럽지만 아름다운 시절로 포장되지만 저자의 청춘은 그와는 거리가 멀다. 저자는 여러 직장을 전전하며 생계유지형 일자리를 얻고, ‘여자는 빨리 결혼해서 가정을 꾸려야 한다‘는 시대적 가치관 아래 갈등한다. 그런가 하면 이 시기는 히틀러의 집권기와도 맞물려 정치적 불안에 휩싸인 시기인지라, 저자 또한 시대적 흐름의 영향 아래 무관하지는 않다. 건조하게 묘사되는 ‘당장이라도 없애버리고 싶은 하나의 결함이자 방해물‘인 저자의 청춘에도 유일하게 붙잡을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시다.



저자의 모든 초점은 시에 맞춰져 있다. 시를 쓸 시간을 확보하는 것, 시를 읽어줄 사람을 찾는 것, 자기만의 방에서 시를 쓰는 것, 시인이 되는 것. 저자가 법정 성인이 되어 집에서 독립할 날만을 기다리는 이유도 홀로 시를 쓰고 싶기 때문이며, 저자가 끌리는 남자들은 그에게 시인이 되는 법을 인도해줄 수 있을 것만 같은 이들이다. 저자에게 시는 유일한 숨구멍이자 구원이며 그 앞에서는 생계형 일자리도, 연애도, 가족도 전부 부차적인 것들로 보인다. 저자는 시인이 되고자 하는 꿈에 어떻게 닿을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언젠가는 꼭 닿을 수 있으리라 믿으며 청춘을 견뎌나간다.



‘왜 그토록 간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어둡고 구불구불한 길을 지나 다가가고 있는 목표‘. 책의 말미에 이르러 시집을 출간하며 끝끝내 그 목표에 성큼 다다른 저자의 모습은 그 자체로 아름답게 느껴진다. 기적을 바라는 사람들 중에 그것을 구체적으로 꿈꾸는 사람은 적고, 행동하는 사람은 더 적다. 구체적으로 꿈꾸고 행동하는 사람이었던 저자가 결국 큰 기적을 마주하게 된 건 당연한 일이다. 시인이 되고자 하는 꿈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몰랐지만,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을 믿었기에.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