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잘못 산다고 말하는 세상에게 - 시대의 강박에 휩쓸리지 않기 위한 고민들
정지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지우 작가의 신작 <내가 잘못 산다고 말하는 세상에게>. 비장한 제목을 달고 있는 책이지만, 막상 펼쳐보면 저자의 다정한 통찰이 가득담겨있다. 절망과 희망이 공존하는 이 시대를, 어딘가 미친 구석이 있는 인생을 헤쳐나가기 위해 개인이 가질 수 있는 기준과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문제점을 짚어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라는 중심을 지켜내는 일이다. 그 시대를 살아가는 나 - 나의 시선과 태도 말이다. 세상이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의견은 어느 시대에나 있어왔다.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절망은 희망이 될 수도 있고, 희망은 절망이 될 수도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비관보다는 낙관이 힘이 세다.



책을 읽으며 나도 느껴왔지만 미처 언어화하지는 못했던 것들을 정리된 글로 만날 수 있어 무척 속시원했다. 그중 하나는 바로 선택에 대한 이야기.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모르고 딜레마에 빠진다. 무엇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을까? 최상의 선택은? 그러나 선택보다 중요한 건 선택 이후의 태도가 아닐까. 저자의 말처럼 지도 없는 시대를 건너기 위해서는 두려움을 이겨내고 선택하는 수밖에 없으니까. 그리고, 무엇을 선택했든 그 선택을 최상의 것으로 만들어나가는 건 내 태도다. 과거의 선택이 아쉽게 느껴질지라도 과거의 나는 최선이었음을 이해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수밖에 없다. 언제나 지금 이 순간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시대의 흐름을 문제로 인식하거나, 그 문제를 나의 문제로 치환하는 식의 사고는 오히려 스스로를 더욱 절망으로 내몰 뿐이다.



아무튼, 전작들에서 그러했듯이 시대적 징후와 타인과의 관계, 더 나아가 개인의 삶을 응시하는 저자의 따뜻하고 다정한 시선이 느껴지는 책이다. 비슷한 주제를 가진 사회비평 에세이의 경우 뾰족함을 느낄 때가 많아 섬칫하곤 하는데, 저자의 글은 언제나 나로 하여금 스스로와 주변을 더 깊이 돌아보고 더 정확하게 사랑하게끔 만든다. 배움도 사랑도 모두 느낄 수 있는, 좋은 책.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