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의 여름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섬세한 내면 묘사가 돋보이는 소설 <호박의 여름>. 긴 분량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읽히는 이 작품은 미스테리 추리 소설이자 성장소설이다. <차가운 학교의 시간은 흐른다>로 유명한 츠지무라 미즈키의 최근작이기도 하다.



이야기의 시작은 30년 전 여름학교 터에 묻힌 백골 사체가 발견되면서 부터다. 관련 의뢰를 받은 변호사 노리코는 자신이 어렸을 때 그 여름학교를 방문한 적이 있다는 걸 기억해낸다. 설마 백골 사체는 그녀가 아는 사람일까? 노리코는 기억을 되짚으며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 여름학교에서의 일들을 마주한다. 특히 그녀의 마음 한 켠에 소중하게 남아있는 여름학교에서의 친구 미카와 얽힌 기억들을 찾아나간다.



<호박의 여름>을 읽으면서 ‘아이의 시간과 어른의 시간은 연결되어있다‘는 저자의 말을 자주 떠올렸다. 어린시절의 나와 지금의 나는 같은 사람일까? 분명한 건 어렸을 때의 특정 기억들이 지금의 나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어린 시절의 나는 무력했지만, 지금의 나는 그때의 나를 구해줄 수 있다는 것. 그런 의미에서 어른이 된 노리코는 어렸을 때의 자신을, 친구 미카를 구하는 사람이다. 그녀는 아이였던 과거의 자신과 미카의 손을 잡아준다. 이 부분은 소설 후반부에 이르러 드러나는데, 차곡차곡 쌓인 서사가 고요히 폭발하는 듯해 무척 좋아하는 장면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이 소설의 가장 큰 테마는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여름학교의 주최측이었던 ‘미래학교‘는 아이들을 따로 모아 생활하게 하며, ‘생각하는 힘을 가진 아이‘로 키워내는 단체다. 그곳에서 자란 아이는 어떤 어른이 될까? 미래학교는 성공한 것일까? 저자는 아이가 어른이 되고, 또 다른 아이의 부모가 되는 순환을 그려내며 독자에게 되묻는다. 진정한 부모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소설 초반부에는 아이의 시선에서, 후반부에는 부모의 시선에서 이야기가 그려지기에 독자로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 셈이다.



가볍지 않은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다 읽고 나면 따뜻함을 느끼게 된다. 누구에게나 있는 어린시절을 생각나게 하기 때문일까. <호박의 여름>. 유년시절의 미스테리와 우정, 성장 이야기를 만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