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 싶다 쓰고 싶지 않다
전고운 외 지음 / 유선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성있고 믿을만한 필진과 뾰족한 기획이 만나면 정말 매력적인 책이 탄생하는구나. 책 한 권을 온전히 다 읽기 어려운 요즘, 간만에 딴생각 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었다. 출판사 유선사의 첫 책이자, 쓰는 사람들의 ‘쓰고 싶지만 쓰기 싫은 마음‘을 담은 <쓰고 싶다 쓰고 싶지 않다>. 전고운, 이석원, 이다혜, 이랑, 박정민, 김종관, 백세희, 한은형, 임대형 아홉 작가의 글들이 실려있다. 필진 라인업만 보고도 꼭 읽어봐야겠다 싶었던 책.

이 책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이유는 저자들의 쓰고 싶지만 쓰기 싫은 모호한 마음이 솔직하게 담겨있기 때문이다. 글들을 읽다보면 ‘아 나만 그런게 아니었어!‘하는 안도감이 생긴달까. 영화감독, 소설가, 에세이스트에게도 반짝 하고 글을 써내는 초능력 따위는 없는 것이다. 그들도 미루고, 좌절하고, 다시는 쓰지 말자고 다짐하고, 정말 쓰고 싶은 글은 대체 언제 쓸 수 있을까 고민한다. ‘결과가 어떻든 쓰기 만만했던 글은 단 한 편도 없었다‘고 말하며, 급기야 워드를 사용하면 걸작을 써야할 것 같아 부담스러워 메모장에 글을 쓴다고 고백한다. 이처럼 개성이 각기 다른 아홉 분의 솔직한 마음이 글 속에 오롯이 담겨있어 좋았다. 역시 나만 글쓰기 앞에서 망설이는게 아니었다니까.

그런데 결국 쓰고 싶지 않다는 말은 쓰고 싶다는 말과 같다. 너무 잘 쓰고 싶어서, 스스로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서 되려 쓰고 싶지 않다고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저자들이 글쓰기를 정말 온 마음을 다해 싫어한다면 당연히 이 책을 위해 원고를 보내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쓰기 싫은 마음이 있다고 하더라도 쓰고 싶은 마음이 그보다 훨씬 크기에 우리는 글을 쓴다. 또한, 글 쓰는 일을 생업으로 삼지 않더라도 지금 이 순간 글을 쓰고 있다면 그 사람은 글 쓰는 사람이다. 그러니 이 책 속의 쓰는 마음에 대한 이야기는 글 쓰는 사람 모두의 이야기이기도 한 셈이다.

가장 깊이 다가왔던 문장은 한은형 소설가의 ‘‘쓰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쓰지 않았던 시간들만큼 고통스러운 것은 없다‘(195p) 였다. 완벽하게 준비된 바로 그 순간은 없으니 지금 당장 쓸 것. 바로 나에게 하는 말.

+
5월 19일부터 서촌 어피스어피스 @apiece_apeace 에서 Writers‘ Room 전시도 열린다고.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