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방 - 박정민 천우희 안재홍 변요한 이제훈 주지훈 김남길 유태오 오정세 고두심 자기만의 방
정시우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정민, 천우희, 안재홍, 변요한, 이제훈, 주지훈, 김남길, 유태오, 오정세, 고두심 배우의 인터뷰가 담긴 <배우의 방>. 배우가 나 자신으로 돌아가는 곳, 배우의 공간에서 진행된 인터뷰. 열 명 배우들의 솔직하고 편안한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배우라는 직업인으로서가 아니라 매일을 살아가는 인간 자체로서의 모습들이 보여 읽는 내내 즐거웠다. 유명 배우들도 모두 나와 다를 것 없이 똑같이 고민하고, 도전하고, 상처받고, 나아간다. 이런 마음들이 인터뷰 속에 포장없이 솔직하고 투명하게 담겨있어 좋았다.

누구나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할 수 있는 시대다. SNS 활동을 계속할수록 겉으로 보여지는 것과 보여지지 않는 것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게 어렵다는 생각을 종종한다. 당연히 그 둘 사이의 간극이 없는 것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솔직하게 내보이는 것이 최상책이겠지만 나에게는 아직 어렵다. 인터뷰들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졌던 건, 배우들이 모두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는 것. 어쩔 수 없다는게 나쁜게 아니니 받아들이자는 천우희 배우의 말, 나를 솔직하게 오픈해서 이야기하는게 좋다는 이제훈 배우의 말, 머리를 굴려서 얻어낼 수 있는 건 별로 없으니 솔직해져야한다는 주지훈 배우의 말 등등. 가짜 속에서 진짜를 끌어내 보여주는 일을 업으로 삼는 이들의 말이라 더욱 와닿았다.

나는 아직 업을 찾지 못한 상태, 그러니까 첫번째 산에조차 도착하지 못한 상태라 열 명 배우들의 이야기가 두번째 산으로 가고있는 선배들의 이야기처럼 들렸다.(*데이비드 브룩스는 첫번째 산은 커리어 발전을 향해 나아가는 신자유주의 시대의 삶의 방식이고, 두번째 산은 타인과 함께하고 나누는 삶의 방식이라 이야기한다. 적고나니 첫번째 산과 두번째 산을 합쳐서 넘어버리면 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다.) 무엇이든 빠르게 정하고 싶어하는 나는, 영화를 자신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말하는 이제훈 배우의 말이 내심 부러웠다. 하지만 내가 나의 업을 찾아가는 과정 또한 아주 재미있을 것이다. 실패하더라도 그것 나름대로 얻는게 있겠지. 더 이상 조급하거나 불안하지는 않다. 세상이 나를 바라보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니까(주지훈 배우의 인터뷰 중에서). 인터뷰는 결국 한 사람의 생을 끌어내는 작업이기에, 읽고 나면 어쩔 수 없이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스스로에게 던질 좋은 질문들을 꽤 건져냈다는 점에서도 만족스러웠던 책, <배우의 방>.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