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크 머리를 한 여자
스티븐 그레이엄 존스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움이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긴박감 넘치는 호러소설 <엘크 머리를 한 여자>. 죄의식과 복수, 대물림되는 폭력의 고리를 다루고 있다. 페이지를 거듭할수록 독자를 맹렬하게 몰아붙이는 에너지가 느껴지는 소설이기도 하다.



이야기는 이렇다. 네 명의 원주민 청년들이 금지 구역으로 엘크 사냥을 떠난다. 문제는 상황이 순식간에 꼬여 단순한 사냥이 처형의 현장이 되어버렸다는 것. 이 사건은 청년들에게 씻을 수 없는 죄의식을 심어준다. 죄는 씻겨질 수 있는가? 어떻게? 10년 뒤, ‘엘크 머리를 한 여자‘가 네 명의 원주민 청년들에게 차례로 모습을 드러낸다. 피의 복수가 시작된 것이다.



소설의 전개는 끊임없이 독자의 관념을 뒤흔든다. 환상인지 실재인지 모를 ‘엘크 머리를 한 여자‘도 독특하지만, 서술 관점의 변화야말로 흥미로운 포인트다. 소설의 중반부부터 ‘엘크 머리를 한 여자‘가 ‘너‘로 지칭되며 서술의 관점이 뒤바뀌는데, 이때부터 독자는 원하든 말든 이야기의 일부가 된다. 가파르게 진행되는 전개 덕에 그야말로 아연실색한 표정으로 한 줄 한 줄 읽게 되는 것. ‘이 이야기 대체 뭐지?‘하고 읽기 시작했다가 속수무책으로 빨려들게 되는 소설. 구성이 참 영리하고 치밀하다.



그런가하면 소설 속에 드러난 현대 원주민들의 문화적 정체성도 주목할만한 요소다. 네 명의 청년들 중 두 명은 원주민 보호 구역을 떠나고, 나머지 두 명은 남는데, 백인 사회에 섞이고자 하면서도 원주민 전통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이 교차된다. 주인공들이 ‘엘크 머리를 한 여자‘와 마주하며 겪는 감정적 동요는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두고 겪는 존재론적 동요로 치환될 수 있다. 호러 소설이라는 표면적 층위를 따라 읽어도 충분히 흥미로운 작품이지만, 그 이면에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염두에 두고 읽을 때 한층 더 깊이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이것저것 차치하고, 아무런 사전정보 없이 읽었을 때 오싹함의 절정을 느낄 수 있는 호러 스릴러 소설. 다소 잔인함 주의!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