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없는 나의 기억들
리베카 솔닛 지음, 김명남 옮김 / 창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읽는 리베카 솔닛. 이 책, 회고록 <세상에 없는 나의 기억들>에서 솔닛은 그가 어떻게 자기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동안 솔닛의 작품들을 충실하게 따라읽은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의 전작들을 관통하는 흐름을 발견할 수 있을 듯하다. 글쓰기에 대한 솔닛의 신념, 걷고 경험하고 쓰면서 연대하고자 고군분투했던 젊은 날들, 유명세를 얻게 해준 에세이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한다‘의 탄생 비화까지 다양한 이야기들 또한 책 속에 실려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은 ‘작가가 되는 일에는 어엿한 인간이 되는 일의 핵심이 담겨 있다.‘(178)는 것. 솔닛은 작가가 되겠다고 결심한 이래 깊게 사유하고 멀리 내다보고 실제로 쓰는 일을 계속해왔다. 어쩌면 그동안 출간된 수십권의 책들은 그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매 순간 애써온 기록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니까 이 책은 솔닛 자신의 성장 기록이자 어떻게 그녀의 목소리가 사람들에게 닿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도 전부 아주 작은 책상에서 쓰여진 글들이!)



책을 읽는 내내 오래전 들었던 ‘문장은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머릿속을 떠다녔다. 아무래도 문장문장마다 배인 깊이 있는 사유, 진실성, 에너지야말로 내가 계속해서 솔닛의 책을 찾게 되는 이유인 것 같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