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의 모험 -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이동진 지음 / 블루랍스터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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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클릭 몇 번이면 24시간 언제든 필요한 물건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시대. 코로나 이후 길거리에 빈 점포를 수두룩하게 볼 수 있는 시대. 정말 오프라인 비즈니스에는 미래가 없는가? 그럴리가. 위기는 또 다른 기회!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이제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변모하고 있다. <오프라인의 모험>에서는 뒤바뀐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현장을 살펴보며 앞으로의 진화 방향을 들여다본다.



오늘날 자본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급부상하는 시대인만큼 어떻게 오프라인 공간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로 사람들을 사로잡을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저자는 이와 같은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변화를 가상의 인물 퇴사준비생 이모씨의 여정을 통해 그려낸다. 무인 매장의 장단점, 온라인 브랜드가 오프라인 매장을 내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의 미디어화 등을 차례로 짚어내고 있어 변화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포인트다. 손쉽게 온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변화와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는 만큼 관련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꼭 권하고 싶다.



책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온라인 브랜드가 오프라인 매장의 이점을 잘 활용한다면 엄청난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대목이었다. 온라인에서의 트래픽도 공짜가 아닌 만큼,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비와 광고비를 꼼꼼히 따져보았을 때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섬세한 고객 경험 설계로 브랜드의 친밀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 온라인 상에서는 무엇이든 손쉽고 편리할거라는 개인적인 관념을 뒤엎는 대목이었다. 한정되어있는 온라인 속 트래픽에 치인 브랜드들은 차별화를 위해 오프라인으로 나온다. 더 나아가 이미 오프라인 매장은 스토어가 아닌 ‘미디어‘다. 결국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답은 콘텐츠, 스토리, 상상력인 셈이다.



온라인 서핑보다 오프라인 골목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뜻밖의 발견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소비자로서, 앞으로의 오프라인 매장이 어떻게 발전할지 무척 기대된다. 책 속 예시로 등장한 ‘라이프스타일 빌리지‘ 광교 앨려웨이같은 공간이 곳곳에 생기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참신한 기획으로 가득한 오프라인 매장들을 더 다양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정말이지 설레고 반가운 일이다. 이 기대감을 함께 느끼고 싶으신 분들께 함께 <오프라인의 모험> 속으로 떠나볼 것을 권해드리며!





www.instagram.com/vivian_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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