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제 그거 봤어? - TV 속 여자들 다시 보기
이자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8월
평점 :
(*광고)
과연 대중문화 콘텐츠는 변화하는 시대의 감수성을 따라가고 있는가? <어제 그거 봤어?>는 드라마, 예능, 영화, 다큐, 애니를 여성주의적으로 살펴본 에세이다. 저자는 냉정하게 그러나 사려깊게 대중 문화의 흐름을 조명해낸다. 그는 이제껏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져 문제조차 되지 않았던 것들을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뜯어보자고, 과연 우리가 매일 보는 콘텐츠의 젠더 감수성이 올바른 균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고 독자를 초대한다.
저자는 영상 속 드러난 젠더 감수성의 취약한 지점을 정확하게 짚어낸다. 이를테면 <고등래퍼3> 우승자 이영지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타자화된 상황, <SKY캐슬> 속 피해자화되어 남성들을 성숙하게 만드는 도구로 이용된 여성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한다. 글 말미에는 스스로 생각해봄직한 질문들이 들어가 있어, 관념을 깰 수 있는 것도 좋았던 포인트다.
그러나 내가 가장 즐겁게 읽었던 부분은 여성들이 서로를 이끄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다. <검블유> 속 두 직장동료의 독립적이면서도 애정어린 관계, <달리는 사이> 속 서로의 속도대로 함께 달리는 다섯 여성들, <캠핑클럽> 속 과거를 속시원히 인정할 수 있을만큼 자유로워진 핑클 멤버들. 여성간의 사랑과 연대가 이토록 정확하게 그려진 프로그램들이라니. 대중 문화 콘텐츠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다.
대중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도저히 이런 글을 쓸 수 없다. 문장마다 애정 가득한 독려와 문제제기가 가득하다. 그동안 너무나 당연하게 고개를 끄덕이기만 했던 영화, 드라마, 예능 속 여성 캐릭터들에 대해, 이 프로그램들이 끼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
www.instagram.com/vivian_book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