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행복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정유정 소설가의 강연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바로 그때 작가가 된다는 것의 무게감에 대해, 치열하게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생생하게 배웠고 또 탄복했다. 그의 신간을 아무 의심 없이 일단 읽자고 다짐한 것도 그때부터다. <완전한 행복>은 저자가 3년 만에 내보이는 약 500여 페이지에 이르는 장편소설이다. ‘욕망 3부작’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작품은 자기애성 성격장애 유형의 사이코패스를 담아낸다.



소설은 주변인들의 시선에서 시작해 사건의 전말을 파헤치고 주인공을 죄어가는 형식으로 구성된다. 유치원생 지유의 시선으로 시작되는 탓에 혼란스러웠던 초반부를 지나 2부부터는 물 흐르듯 후루룩 읽힌다. 순식간에 내달리듯 끝내게 되는 소설이다. 또한 이 작품은 등골 서늘하게 하는 스릴러이자 나르시시즘으로 얼룩진 스스로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는 냉정한 일격이다.



‘완전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한 삶은 어떤 삶일까. 남이야 어떻게되든 나만 행복하면 그만일까. ‘행복은 완전해질 때까지 불행의 가능성을 없애가는 뺄셈’이라고 믿었던 주인공은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파국으로 몰아넣는다. 어쩐지 저자의 말 속 ‘개인은 고유성을 인정받아야하지만, 그와 함께 누구도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는 메시지가 성숙하지 못한 자기돌봄(=나르시시즘)으로 가득한 이 시대를 향한 냉엄한 경고로 읽힌다.



+ 정유정 작가의 강연에서 들었던 내용들은 후에 찾아본 바, <정유정, 이야기를 이야기하다>에 비슷하게 실려있었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