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100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방구석 미술관2 : 한국편>을 읽고 재미와 깊이에 반해 개인적으로도 여러번 추천하고 다녔던 ‘방구석 미술관’ 시리즈. 이 시리즈가 어떻게 오래도록 미술 교양 분야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는지, 직접 읽어본 사람은 알 수 있다. 이번에는 무려 100쇄, 20만부 기념 ‘프라이빗 미술관 에디션’이 나왔다. 세계 미술 거장들을 다루는 1편 에디션에는 오르세 미술관이, 한국 미술 거장들을 다루는 2편 에디션에는 서울 시립 미술관이 그려져있다. 선물용으로도 좋을 듯하다.

팟캐스트로부터 시작된 이 시리즈의 장점이라면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듯 술술 읽힌다는 점! 부담없이 가볍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 그런가하면 미술에 대한 저자의 애정과 열정이 듬뿍 느껴지는 문장도 좋다. 대중 교양서는 얄팍할거라는 편견과는 달리 내용의 깊이마저도 꽤 훌륭하고. 롱런하는 책에는 이유가 있다.

1편은 세계적인 미술 거장, 그중에서도 모더니즘 화가들 이야기다. 뭉크, 고갱, 피카소, 클림트 등 내로라하는 화가들의 사생활부터 그림에 담긴 뒷이야기까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로 꽉꽉 채워져 있다. 책이 이끄는대로 읽다보면 근대 미술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것도 장점!

2편은 한국 미술 거장들 이야기다. 이중섭, 나혜석, 유영국, 김환기, 이우환 등 한국 미술을 이끈 굵직굵직한 이름들을 만나볼 수 있다. 20세기 한국의 격변기를 통과한 이들의 삶과 예술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어찌나 뭉클하던지. 각종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만들어낸 이들의 이야기를 꼭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방구석 미술관 1,2>은 특히 미술 책은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께 입문용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 별 생각 없이 읽기 시작했다가, 자세를 바로하고 푹 빠져들어 읽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 당장이라도 미술관으로 달려가고 싶은 독자1로서, 이 시리즈 정말이지 사심을 담아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