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커스 - 일하는 방식에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
모빌스 그룹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하는 방식에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 일이 좋아서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를 만든 사람들. 브랜딩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열광할수밖에 없는 모빌스그룹의 책이 드디어 나왔다. 제목부터 짜릿한 <프리워커스>.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을 시작부터 유튜브에 낱낱이 공개하며 팬들을(모쨍이들! 나도 모쨍이!)을 모으고, 급기야는 노동절 대잔치로 수천명의 사람들을 집결시킨 모빌스그룹. 이 팀은 어떻게 순식간에 ‘나만 알고 싶은 브랜드‘가 되어버린 걸까? 이 팀은 대체 어떻게 일하는 걸까?



프리워커란 누구인가. ‘일하는 형식이나 위치에 관계없이, 내가 내 일의 주인이라면 프리워커다.‘ 그렇다면 결국 프리워커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물음은 어떤 일을 할지가 아닌 ‘어떤 태도로 일할 것인가‘일테다. 모빌스그룹에서는 브랜드 기획자가 프로듀서가 되고, 디자이너가 유튜버가 된다. 이들은 직함에 스스로를 가두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해보지 않았던 일에도 거침없이 뛰어든다. 시도하고, 고치고, 나아간다.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엉성하더라도 기록을 남기고 공유한다는 것. 이들은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정해지기 이전부터 모춘의 퇴사 직후 이야기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가감없이 공유했다. 브랜드 자체가 아니라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사람에 집중한 셈이다. 그 외에도 두낫띵클럽과 협업하며 느슨하지 않은 느슨한 연대를 만든 이야기, 팬과 함께 만드는 ‘누브랜딩‘이야기 등 모빌스그룹이 지나온 여정들에 대한 이야기가 책 속에 가감없이 담겨있다.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모빌스그룹의 채널 ‘MoTV‘를 알게된 이후 남몰래 이들을 응원해왔다. 모쨍이로서, 책임감있는 태도로 내 일을 만들어가고 싶은 사람으로서 이 책을 통해 많은 영감을 얻었음은 물론이다. 일과 라이프스타일의 비중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그 둘이 크게 다르지 않은 이들이라면 모빌스그룹의 이야기에 크게 공감할 수 있을 듯하다. 이들의 콘텐츠 중 ‘현실조언‘시리즈를 가장 좋아하는데, 인터뷰 중 ‘실패와 불안은 디폴트‘라는 이야기가 꼭 나온다. 그러니 모두 실패와 불안을 두려워하지 말고 ‘프리워커‘로 나아가기를.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