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 - 집에 가고 싶지만 집에 있기 싫은 나를 위한 공간심리 수업
윤주희 지음, 박상희 감수 / 필름(Feelm)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고)



미니멀리즘이 여전히 대세다. 빈 공간의 매력을 한껏 뽐내는 인테리어 사진을 하도 많이 봤더니 나도 집 안의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처음부터 시작하고 싶어진다. 그러나 공간 정리와 마음 정리는 같다고, ‘적당히 비우고 느리게 행복을 찾아가는’ 미니멀 라이프를 제안하는 책을 만났다. 공간컨설팅 공간치유 윤주희 대표의 <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다.



‘공간심리 수업’이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정리된 집을 필요로하는 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는 저자의 태도다. 집이 정돈되어있지 않으니 ‘집에 가고 싶지만 집에 있기 싫은’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우울한 마음에 자꾸만 물건들을 사들여 집안에 발 디딜 틈이 없어지기도 한다. 저자는 그럴 때일수록 집과 감정의 연관성을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매일 의식하지는 못해도 우리의 마음은 분명 공간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공간은 삶을 바꾸는 첫번째 조건’이라고.



다양한 정리컨설팅 사례를 읽으면서는 남 일같지 않아 무척 공감했다. 깜짝 놀란 사연들도 있었지만, 일 년에 한 번 사용할까말까하는 소형가전, 사도사도 또 사게되어 기어이 옷장에서 흘러넘치는 옷들은 꽤 많은 이들이 가진 문제가 아니던가. 우리는 왜 그것들을 과감하게 버리지 못하는 걸까? 저자는 버려야 할 물건들과 대면하고 작별하는 과정은 곧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과 같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니 세심하고도 과감해져야한다고 말이다.



상황별, 공간별 정리 팁과 더불어 공간이 주는 치유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 페이지 곳곳마다 많은 이들이 공간이 주는 기쁨을 누리게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으로 가득하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