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팜
조앤 라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창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장이라도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처럼 느껴져 더욱 등골이 서늘했던 소설 <베이비 팜>. 최상류층을 위한 비밀 대리모 시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로 계층, 성별, 인종 문제가 첨예하게 녹아있다. 여성의 신체와 태아의 생명을 사고 파는 일의 윤리성은 물론, 대리모 시설에서 벌어지는 각종 문제들과 빈부격차 및 이민자 문제까지 제대로 짚어낸 작품이다. 저자 본인이 필리핀 이민자이자 성공한 엘리트 여성으로서 직접 보고 듣고 겪었던 일들에 영감을 받아 쓴 첫 소설이라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소설 속에서는 네 여성의 이야기가 번갈아 진행되는데 무척 생동감 있다. 젊은 필리핀 미혼모 여성 제인, 제인의 사촌이자 베테랑 신생아 보모인 아테, 명문대를 졸업한 백인 여성이지만 강압적인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레이건, 중국인 이민자 아버지와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베이비 팜‘을 확장시킬 야망에 부푼 메이까지. 네 명 모두 여성이다보니 각기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그 차이를 보다 뚜렷하게 느낄 수 있었다. 무서운 점은 이들 모두 자신의 환경 내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최선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 각기 시작도 끝도 다른 곳이지만 모두 최선을 다해서.



이 이야기의 수많은 실타래 중 가장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돈이다. 이층 침대로 가득 찬 이민 여성 합숙소와 입주 유모를 고용하는 최고급 대저택 사이의 격차는 어마어마하다. 누군가는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 대리모를 자처하고 누군가는 모델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대리모를 고용한다. 왜, 어째서? ‘미국에서는 부자가 아니라면 튼튼하거나 젊어야만 한다는 것을 그녀는 이해하지 못한다.(230p)’는 문장이 아리게 다가온다. 결코 소설 뿐만이 아닌 이 이야기는 무자비하고 냉정한 자본주의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1-19 18:2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