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과한데 만족을 모르는 - 트럼프에 관한 가장 치명적이고 은밀한 정신분석 보고서
메리 트럼프 지음, 문수혜.조율리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읽은 책들 중 가장 흥미로웠던 책은 메리 트럼프의 <너무 과한데 만족을 모르는>이다. 도널드 트럼프의 유일한 여조카이자 임상 심리학자인 저자가 가족사를 파헤치며 도널드 트럼프라는 사람에 대해 분석해낸 글이다. 가족이기에 가까이에서 보고 듣고 겪었던 일화들이 다수 소개되어 있는 점, 임상심리학자로서 도널드 트럼프라는 한 인간에 대해 가감 없이 분석해낸 점이 눈길을 끈다.



저자는 트럼프 가문에 적응하지 못하고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에 이른 도널드의 형 프레디의 딸이다. 책의 시작은 도널드 트럼프의 아버지이자 저자의 할아버지인 프레드 트럼프의 이야기로 거슬러올라간다. 프레드 트럼프의 방치와 학대가 어떻게 두 아들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망가뜨렸는지 읽고 있노라면 유년시절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큰 아들 프레디는 아버지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해 벼랑 끝으로 내몰렸고 도널드는 그런 형을 반면교사 삼아 잔인하고 이기적인 인물로 자라났다. ‘어떤 의미에서 아동 학대는 ‘너무 많은 것‘ 혹은 ‘충분하지 않은 것‘을 경험하게 하는 일이다‘(48p)라는 문장이 핵심이다. 아버지와 삼촌의 유년시절을 서술하는 저자의 문장은 이토록 거침없이 냉정하다.



미국 현지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가처분 금지 소송을 이기고 출간되어 출간 당일 10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책. 어쩌면 이 책이야말로 도널드 트럼프를 이해하는 중요한 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더 나아가 이 책을 말미암아 가정환경과 유년시절이 한 사람의 자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도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우리 가족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다른 가족들과 굉장히 비슷하다. 책을 읽은 많은 이들이 내게 ‘책을 통해 부모와 형제자매와의 관계를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다. 결국 가족이란 보편적이다. 부모가 위험하고 병약하거나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다면 그 가정엔 재앙이 있을 수밖에 없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렇게혜윰 2020-12-04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요가 안 눌러지네요 ㅠㅠ 커피도 책도 눈길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