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당신을 위하여 - 철학 범우문고 15
루이제 린저 지음, 곽복록 옮김 / 범우사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의 인스타그램에 이 책의 한 페이지가 올라와있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그냥 페이지 사진 한 장만 달랑. 계정주에게 댓글을 달거나 메시지를 보내서 무슨 책인지 물어볼 수도 있었겠지만 어쩐지 실례인 것처럼 느껴져 검색 끝에 찾아냈다. 루이제 린저의 <고독한 당신을 위하여>. 아니 이 제목은 나를 위한 것인가. 게다가 <생의 한가운데>의 루이제 린저? 일단 사자. 그렇게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문고본은 독일의 작가 루이제 린저가 인생의 문제들에 대해 나름의 해답을 쓴 글들이다. 인품, 돈, 침묵, 사랑, 순결, 죽음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적혀 있다. 사실 저자의 생각 중에는 동의할 만한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다소 종교적인 면도 있고. 다만 저자의 인간에 대한 애정과 따뜻한 시선만큼은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다. 그러니까 인생의 복잡함과 타인에게 충고를 한다는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면 기꺼이 손을 내밀고자 하는 마음 말이다.



요즘 나는 진짜 내 모습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의도하지 않아도 덧씌워지는 페르소나와 그 이면의 진짜 나 자신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다. 내가 나의 결함과 나약함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하기 때문에 괴로운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서였는지 책 속의 ‘스스로를 기만하지 말고(45p)‘, ‘완전히 헌신하며 자유로워짐으로서 자기 자신을 이기는(138p)‘것이 결국 자신을 완전히 얻는 길이라는 저자의 말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