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 오늘의 젊은 작가 26
김병운 지음 / 민음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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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 소설을 읽고 나니 더욱 절묘한 제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상표라는 예명을 사용하며 배우 활동을 하는 강은성, 배우로서의 공상표와 생활인으로서의 강은성, 그의 대외적인 이미지와 퀴어라는 숨겨진 정체성, 강은성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인 1장과 강은성이 본인의 이야기를 하는 2장으로 꾸며진 글의 구조.



재미있다. 소설을 읽는 가장 큰 이유는 읽는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는 독자로서,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특히 엄마와 엄마의 옛 애인, 누나 등 타인의 시점에서 그려지는 강은성이 2장에 이르러 전면에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과정을 따라가는 것이 흥미로웠다. 이는 ‘나의 이야기는 내가 하겠다‘ 혹은, ‘앞으로는 진짜 나 자신으로 살아가겠다‘는 강은성의 다짐으로도 읽혔다.



특히 2장에서 강은성의 목소리가 이태원 게이 클럽 방화 사건에 대한 텀블벅 인터뷰로서 등장하는 것은 상징적이다. 단순히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 뿐만 아니라 어떤 절규 혹은 외침으로도 읽힌다. 이는 강은성이 자신의 존재를 알아봐준 유일한 인물인 김영우를 방화 사건으로 잃게 된 것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 또한 2장에서는 강은성이 자신의 정체성이 드러날까 두려워 없애버린 김영우의 미완성 영화 시나리오를 재구성한 글들이 실려있다. 이는 배우 공상표가 아닌 생활인 강은성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실마리이자 그가 김영우에게 바치는 속죄와 다름아니다.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 강은성에게는 배우 공상표라는 이름 뒤에 숨겨왔던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하게 된 순간이 비로소 그 첫걸음일테다. 강은성은 그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고 싶을 뿐인데 그 과정은 왜 이다지도 지난한가. 소설 말미에 실린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가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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