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세계
톰 스웨터리치 지음, 장호연 옮김 / 허블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시간 여행을 테마로 한 이야기는 많다. 그러나 ‘여성‘이자 ‘장애인‘인 수사관이 주인공인, 시간 여행자가 도착하는 세계가 무수한 가능세계들 중 하나일 뿐이라는 이야기는 <사라진 세계> 뿐이다. 범죄 수사를 해결하기 위해 주인공 섀넌 모스는 두 번의 시간여행을 한다. 그 과정에서 그녀가 밝혀내는 것은 세계 종말의 가능성과 이를 가속화하는 테러리스트의 존재다. 섀넌 모스는 세계의 종말을 막을 수 있을까?



일단 주인공이 매력적이다. 과거 시간 여행에서 얻은 상처로 다리 한 쪽을 절단해야만 했던 섀넌 모스. 그녀는 의족을 차고 다니지만 그것은 그녀가 수사를 진행하고 다른 인물들과 관계를 맺는데 전혀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섀넌의 신체적, 심리적 강인함을 보여주는 지표라면 모를까. 그녀는 거듭된 시간 여행으로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져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인물이다. 가능 세계들의 환영에 함몰되지 않고, 충격적인 사실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수사관으로서의 임무에 충실하는 사람, 그녀가 바로 우리의 주인공 섀넌 모스다.



그리고 과학 이론이 가미된 독특한 시간 여행 설정. 소설에 따르면 현재의 시간은 ‘굳건한 대지‘이고 시간 여행자가 도착하는 미래는 가능 세계일 뿐이다. ‘굳건한 대지‘의 인물들은 가능 세계에서 취합한 정보들을 퍼즐처럼 맞춰나간다. 이 외에도 ‘브란트-로모나코 드라이브‘, 메아리들의 존재, 화이트홀 등 시간 여행물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흥미로울 설정들이 가득하다. 소설의 후반부에 이와 같은 설정들이 딱딱 맞아떨어지며 반전이 일어나는데 왜 진작 예상하지 못했나 싶을 정도로 흥미로웠다.



SF 디스토피아 소설을 읽다보면 높은 확률로 절망 속의 희망을 마주하게 되는데 <사라진 세계>를 읽으면서도 마찬가지였다. 어쨌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굳세게 현재를 살아가는 것 뿐이겠구나 하는 깨달음이 스친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