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턴의 아틀리에 - 과학과 예술, 두 시선의 다양한 관계 맺기
김상욱.유지원 지음 / 민음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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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자 김상욱과 타이포그래퍼 유지원의 과학&예술 에세이 <뉴턴의 아틀리에>. 이 책은 두 저자가 ‘이야기, 편지, 시, 죽음, 꿈, 스케일‘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과학자는 예술적으로, 예술가는 과학자적으로‘ 쓴 콜라보 에세이다. ​

일단, 다루고 있는 내용이 흥미롭다. 사실 과학과 예술을 동시에 다루고 있는 책이라길래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정말 즐겁게 읽었다. 두 저자가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도 각기 다른 지점에서 사유를 시작해 어느 지점에서는 교차하고 또 어느 지점에서는 갈라지는데, 이를 따라가며 읽는 재미가 있었다. (두 저자의 글이 교차하는 지면에서 각각의 글 속 핵심 문장을 동시에 볼 수 있다.) 또한 타이포그래피, 회화, 설치미술, 음악을 비롯한 다양하고 폭넓은 예시들이 수록되어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

언젠가 인터뷰에서 많은 작가들이 논픽션을 읽으며 영감을 얻곤 한다는 말을 읽은 적이 있다. <뉴턴의 아틀리에>를 읽고 나니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분야들이 사실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겠다. 사람들이 융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이전에, 애초에 각각의 학문들은 융합된 것이었음 또한 알겠다. 지나고보니 각 전문영역의 필요성과는 별개로 문과 이과를 나누는 것이 터무니없어 보이기까지 한다. 어쨌든 배움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과학과 예술을 넘나드는 두 저자의 생각 속에서 영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책의 구성 및 편집 디자인의 특별함도 꼭 언급하고 싶다. 두 저자의 폰트를 다르게 한 것, ‘실‘을 그래픽 요소로 삼아 교차 직조되도록 디자인 한 것, 상단 여백이 좁은 본문 레이아웃 모두 책을 읽는 내내 특별한 즐거움을 주었다. 내지가 일반적인 책의 내지보다 얇아서 종이를 한 장 한 장 넘길 때의 기분도 새로웠다. 아, 이 책의 물성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 꼭 띠지를 제거하고 손으로 책등을 감싸며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

덧. 민음사 블로그의 ‘출간 후기‘도 꼭 읽어보시기를!

덧2. <글자 풍경>을 정말 재미있게 읽어서 기대하고 있었던 책인데, 기대 이상으로 좋았다. 다만 휘리릭 읽고 끝낼 책은 아닌 것 같아 한 번 다 읽고 나서도 틈틈이 들춰보는 중이다. <떨림과 울림>도 읽어보기로 마음먹었다. ​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

www.instagram.com/vivian_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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