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괴로운 당신에게 식물을 추천합니다
임이랑 지음 / 바다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 들어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서인지 삭막한 집을 꾸며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그중 첫번째로 생각난 것이 반려식물 기르기였다. 이는 최근 집 근처에 꽃집이 여러군데가 생긴 것과도 관련이 있다. 열흘에 한 번쯤 절화를 사면서 흘끔흘끔 화분에 담긴 초록이들을 쳐다보곤 하니 말이다. (몬스테라 쪽으로 거의 마음이 기울었다.)



디어클라우드의 이랑, 이 책에서는 식물 에세이스트 임이랑. <아무튼, 식물>에 이은 저자의 두번째 식물 에세이다 : <조금 괴로운 당신에게 식물을 추천합니다>. (나는 조금이 아니라 많이 괴로우니 식물을 엄청 많이 들여야 하는게 아닐까 잠시 고민했다.) 누구나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제목의 이 책에는 반려식물과의 일화와 식물원 탐방기등 다정하고 섬세한 글들이 잔뜩 실려있다.



책을 읽으며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저자가 식물을 통해 삶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구절이었다. 특히 ‘모든 동식물은 적어도 살아있는 동안에는 최소한의 존중을 받으며 존재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문장에 깊이 공감했다. 내가 존중받기를 원하는 만큼 상대를 존중할 것. 그 존중은 다른 사람 뿐만 아니라 동식물에게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한 자리에서 고스란히 견디며 살아가는 식물을 보면서 생각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단 식물 애호가 뿐만이 아니더라도 일상에 지친 이들에게 이 책이 큰 위로가 되어줄 것 같다. 자기만의 속도로 자라나는 식물처럼 사람도 그러하리라는 깨달음, 우울한 날이면 도시 식물 산책을 통해 힘을 얻기 등등 삶에 위로가 되는 문장들이 책 속에 가득하다. 파릇파릇한 초록을 무성히 늘어뜨리며 가끔은 화려한 꽃과 열매를 보여주기도 하는 식물, 그리고 그런 식물을 사랑하는 이가 쓴 글. 조곤조곤한 저자의 글들을 다 읽고 나면 당신의 집에는 반려식물이 생겨있을지도!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