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글을 쓰면 좋겠습니다 - 나와 당신을 돌보는 글쓰기 수업
홍승은 지음 / 어크로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쓴다는 것은 그러니까 서사를 가진다는 것은 아주 오랫동안 권력층의 특권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약자와 소수자의 이야기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왕왕 잊곤 한다. 하지만 대개 인식의 확장은 역사의 가장자리에 있는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끊임없이 사회 주변부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배움, 독서)



더 나아가 ‘직접 나의 이야기를 쓰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 바로 <당신이 글을 쓰면 좋겠습니다>다. 저자는 개인적인 삶을 글쓰기로 옮겨온 지난날들의 기록과 글쓰기 공동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가 가진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저자는 글을 통해 개인의 구체적인 서사가 이야기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그가 페미니즘이 글쓰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소하다하여 기록되지 않은 이들의 이야기는 없었던 일이 되어버리므로. 이 부분을 읽을 때 은유의 <글쓰기의 최전선>과 정희진의 글쓰기 시리즈가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



내가 나의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곧 나 자신을 직시하는 일이다. 또한 내가 나를 안다는 것은 받아들임과 마음챙김과도 큰 관계가 있다. 저자가 어머니, 동생과 함께 매일 아침 15분동안 글쓰기를 하며 겪었던 변화를 다룬 일화는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망설임없이 이야기를 적어내려가는 어머니의 모습, 그 이야기들을 낭독하며 다함께 흘렸던 눈물들. 삶에서부터 뻗어나온 글쓰기와 그것을 경청하며 공감해주는 사람들, 어쩌면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스스로를 제대로 알고 받아들이기 위해서, 그리고 나와 다른 이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손을 잡기 위해서. ​



‘글쓰기는 내 이야기가 단지 사적인 일이 아니라는 것, 사소하지 않다는 것, 내가 경험한 고통이 이 세계에 존재하는 폭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걸 각성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 ​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