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치니 - 토스카나의 새벽을 무대에 올린 오페라의 제왕 클래식 클라우드 5
유윤종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페라에 대해서는 정말 아는게 하나도 없는 내가 유일하게 공연 실황을 반복해서 듣곤 했던 오페라가 한 편 있다. 바로 푸치니의 <나비 부인>이다. 그 이유인즉, 연극 뮤지컬을 좋아하는 나는 한동안 2012, 2014, 2015년 공연되었던 김광보 연출/데이비드 헨리 황 대본의 연극 <M.butterfly>에 미쳐있었는데, 이 연극이 바로 푸치니의 <나비 부인>을 모티브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극 안에 오페라의 몇몇 장면들이 등장하기도 하고 오페라 선율이 장면 전환에도 자주 쓰였기 때문에, 연극<M.butterfly>가 보고 싶을 때마다 대신 푸치니의 <나비 부인>을 들었다.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푸치니>에서는 오페라의 절정을 향유했던 작곡가 푸치니의 삶이 그가 내보인 대표작품들을 중심으로 그려져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푸치니가 베르디를 잇는 차세대 작곡가로 선정되어 꽤 오랜 시간 리코르디의 후원을 받았다는 점과 평상시에는 게으르다가 마감이 임박해서야 일하는 습관이 있었다는 점(인간적!)이다. 특히 <라 보엠>을 작곡할 때 같은 시기 경쟁자 레온카발로 또한 같은 소재를 작업중이었다는 일화도 흥미로웠다. 어둡고 애절한 분위기로 마무리되는 ‘푸치니 공식‘도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책에 소개된 아리아들을 몇 곡 찾아 들었는데 마리아 칼라스가 부른 <토스카>의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Vissi d‘arte‘는 몇 번을 돌려들었는지 모른다. (개정판이 나올때 <베토벤>편처럼 이 책에도 QR코드가 들어가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슨 뜻인지도 모르면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마음이 움직이는걸 보면, 정말 푸치니가 대단한 작곡가는 맞구나 싶었다. 오페라의 시대는 저물었을지 몰라도 선율에 실린 감동은 영원하다. (물론 마리아 칼라스도 만세. 그녀의 이야기를 다룬 연극 <마스터 클래스>도 참 좋았었는데.)



그러나, <나비 부인>에서 그려진 초초상(일본인 여성)만 봐도 푸치니의 시선은 명백히 오리엔탈리즘적이며 인종차별적이고 성차별적이다. (사실 내가 연극 <M.butterfly>를 좋아하는 이유도 <나비 부인>의 오리엔탈리즘을 꼬집어 되비추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책 속에 실린 대강의 줄거리들을 읽어보니 그의 다른 작품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게 내 생각이다.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희생하는 여성상하며! 아, 작품의 완성도나 서정성과는 별개로 내게는 소생 불가다. 책 속에 적혀있어 알게되었지만 화려한 여성 편력까지. 예술가와 예술은 동일시되어야하는가, 과거의 예술가들에게도 동일한 기준을 둬야 하는가 등의 문제는 내게 있어서 현재진행형이지만, 어쨌든 불편한 건 불편한 것이다. 그의 오페라 속 아리아들이 애절하고 감미롭다고 느껴지는 것처럼, 아주 명확하게 말이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