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프롬 - 사랑의 혁명을 꿈꾼 휴머니스트 클래식 클라우드 15
옌스 푀르스터 지음, 장혜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 에리히 프롬의 발자취를 21세기의 독일 사회심리학자 옌스 푀르스터가 따라간다. 저자는 서문에서부터 인간은 너무나 변화무쌍하며 모순적인 존재라는 것을 명확히 한다. 어떤 인간도 불완전성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그리하여 그는 프롬의 사상이 담긴 저서에 국한하여 프롬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조명해보겠다고 선언한다. 이 서문은 자신의 기억과 판단이 자칫 프롬의 본 모습을 흐리게 될지도 모른다는 염려와 그럼에도 최대한 충실히 적어보겠음을 다짐하는 글로 읽혔다.



나의 경우 프롬의 저서는 <자유로부터의 도피>와 <사랑의 기술> 두 권을 읽어보았는데 명료하게 쓰여져 이해하기에는 어렵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프롬이 ‘명확한 표현의 대가‘였으나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알려주지 않는 모호함‘을 띄고 있었음을 짚어낸다. 이를테면 ‘성숙한 사랑은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받는다(<사랑의 기술>)‘는 프롬의 말은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해야 하는지 실천 방법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하지만 때로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해석과 실천은 자유로운 것이니. 실제로 사회심리학자로 일하는 저자는 상담을 받으러 오는 내담자에게 종종 <사랑의 기술>을 권하기도 한다고.



이 책이 저자 옌스 푀르스터 박사와 그의 친구 만프레트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주관적인 견해에 매몰되지 않으려는 저자의 노력이 느껴지는 것은 물론, 두 사람의 대화를 통해 프롬과 그의 이론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접할 수 있어 재미있다. 특히 책의 전반부와 후반부에 언급되는 <소유냐 존재냐>에 대한 두 사람의 논의는 물질주의가 만연한 지금, 프롬의 저서를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지 실마리를 던져준다. 저자의 경우 실제로 <소유냐 존재냐>를 읽고 인생이 바뀌었음을 고백한다. (실제로 저자는 프롬의 이론을 바탕으로 <소유와 포기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읽어봐야지!)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중 첫번째 외국인 저자의 책이기도한 <에리히 프롬 X 옌스 푀르스터>. 너무나 탁월한 저자 선택 아닌지. 지금까지 읽었던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중 가장 명료하고 명쾌했다. 또한 프롬의 저작 세 권에 집중하여 그의 생애와 이론을 풀어나가는 에세이라, 실제로 프롬의 책을 병행해서 읽으면 더욱 깊이있는 독서가 가능할 것 같다. 마지막의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마무리까지 아주 굿!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