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다른 나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9
임현 지음 / 현대문학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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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나‘와 ‘소설가-나‘의 시선이 교차진행되며 펼쳐지는 이야기. ‘아내-나‘는 남편이 어딘가 달라졌음을 안다. 급기야는 없는 개를 찾아다니는 남편. 그녀가 미친 것일까? ‘소설가-나‘는 자신과 아내, 주변의 이야기를 조금씩 버무려 소설을 쓴다. 어느 날 모르는 여자가 자신에게 ‘여보‘라고 말한다.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소설이 진행될수록 실재와 허구가 뒤섞이며 누가 누구인지 알 수 없게 된다. 누가, 무엇이 진짜인가? ‘소설가-나‘ 자신의 세계와 그가 그려낸 작품의 세계가 안과 겉이 수시로 뒤바뀌듯 엎치락 뒤치락하더니 급기야 결말부에 이르러서는 아무것도 자신할 수 없는 생태가 된다. 아, 나는 정말 모르겠다.



멀티 페르소나의 시대. 포스트모던-정체성에 대한 탐구. 작가가 집필한 작품 속 인물이 현실세계로 튀어나온다는 설정을 넘어서 둘 중 무엇이 실체이고 허구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기실 <당신과 다른 나>의 세계는 ‘소설가-나‘와 ‘여자-나‘ 둘 다의, 그리고 분명히 더 존재할 수많은 페르소나들이 동시에 존재하는 세계다. 그러니 실체와 허구의 경계를 긋는 것에는 큰 의미가 없다.



‘소설가-나‘의 직업이 소설가라는 설정이 흥미롭다. 소설가로서 그가 실재하는 세계와 실재하는 세계를 바탕으로 그려낸 작품 속 세계는 얼마나 다른가. 그는 무엇이 진짜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인가. 결국 소설의 마지막에 화장실 안에 갇힌 인물은 그 자신일 수도, 그의 소설 속 인물일 수도, ‘아내-나‘의 남편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 모든 것일 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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