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셀레스트 응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리디아는 죽었다. 하지만 그들은 아직 이 사실을 모른다.‘



셀레스트 응의 <작은 불씨는 어디에나>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에 그의 첫번째 소설인 <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을 집어들었다. 이 책은 1970년대 미국 오하이오의 한 중국계 미국인 가정을 집중 조명하는 이야기로, 첫째 딸 리디아가 실종되면서 시작된다.



시작만 봐서는 미스테리 추리물같지만 이 소설에서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가족‘이다. 이야기 또한 제임스, 메릴린, 네스, 한나 - 리디아 가족의 입장에서 차례로 진행된다. 특히 마을의 유일한 중국계 미국인 가족으로 산다는 것, 부모의 좌절된 꿈이 아이에게 이양되었을 때의 폭력성, 아이들만이 공유하는 집안의 공포와 불안이 세밀하게 그려진다. 결혼과 육아로 의사라는 꿈을 이루지 못한 메릴린은 리디아를 의사로 만들기 위해 강박적으로 매달린다. 제임스 또한 중국계 미국인이기에 겉돌았던 학창시절의 경험을 떠올리며 아이들을 억지로 친구들 사이에 밀어넣는다. 지나친 관심으로 자기 자신이 사라진 리디아와 관심의 결여로 조용한 아이가 되어가는 네스. 가장 가까이에 있지만 서로를 가장 모르는 것이 가족일 수 있다는 것을 이 소설은 여실히 보여주는 듯하다.



소설의 제목인 ‘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은 좁게는 리디아가 부모와 형제에게 말하지 않았던 부담과 공포, 불안이며 넓게는 그들 가족 구성원 사이에 자리했던 벽을 의미한다. 리디아의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사건이 일어난 뒤에야 격렬한 애도의 과정을 거치며 그녀가 죽음을 선택한 원인을 되짚어보는 가족들. 씁쓸하다고 밖에. 아무리 가족이어도 ‘나는 나, 너는 너.‘ 더 나아가 ‘구원은 셀프.‘



이 소설도 나쁘지는 않지만 셀레스트 응의 두 작품들 중 하나를 고르라면 <작은 불씨는 어디에나>를 고르겠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