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손 가벼운 여행 쏜살 문고
토베 얀손 지음, 안미란 옮김 / 민음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음사 쏜살문고 여성문학 시리즈 중 한 권인 토베 얀손의 <두 손 가벼운 여행>. 맞다, ‘무민 시리즈‘의 작가 토베 얀손! 함께 출간된 경장편 <여름의 책>도 함께 예약해두었는데, 단편집 <두 손 가벼운 여행>을 먼저 읽게 되었다. 이쯤 되면 쏜살문고 시리즈를 한 권씩 격파하는 중이라고 인정해야 할 것 같다. 계속 보니 표지도 디자인도 크기도 너무 사랑스럽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작고 얇은 책은 별로라고 했던 사람..저..)



<두 손 가벼운 여행>은 표제작을 비롯해 열 두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있다. 제각기 여행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소설들로 ‘편지 교환‘과 ‘팔순 생일‘, ‘두 손 가벼운 여행‘ 세 편이 특히 인상깊었다. 읽는 동안 내 머릿속 순하고 무해한 무민의 이미지와는 달리 이야기가 어딘가 불안하고 짖궃은 면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민음사 블로그에서 김용언 작가의 리뷰를 읽고서야 그 생각의 정체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의 평대로 소설가로서의 토베 얀손은 셜리 잭슨이나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계보를 잇는 듯하다. 어딘가 씁쓸하고 냉소적이야! 주인공들이 전부 혼자 있고 싶어한다는 느낌도 받았다. 그러니까, 혼자 있기 위해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 혹은 여행을 떠나면서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들.



북유럽을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나로서는 그녀가 나고 자란 핀란드가 더욱 궁금해졌다. 트위터의 ‘오세요 핀란드‘ 계정이 생각나기도 했다. (‘돌아갈 곳이 있다면 오세요 핀란드‘라는 멘션이 마음에 길게 남았었다. 긴 밤을 견디기위해 사람들은 자꾸 술을 마신다던 그 나라. 계정주님 잘 계신지..)



어쨌든, 우리가 흔히 무민의 작가로만 알고있는 토베 얀손은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소설에서도 큰 성과를 이뤘다. 더 나아가 무대미술, 소설, 시, 일러스트 등 여러 분야을 자유롭게 오고갔던 예술가였다고. 쏜살문고 시리즈를 시작으로 더 많은 그녀의 작품을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곧 읽게 될 <여름의 책>도 기대된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