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오늘의 젊은 작가 24
김기창 지음 / 민음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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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공간적 배경은 방콕이지만 등장인물은 제각각 살아온 문화적 사회적 환경과 조건이 다른 이들이다. 소설답게 인물들은 그들이 모르는 지점에서 연결고리가 있다. 이야기는 한국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 홍의 손가락이 부러진데서 시작된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미처 헤아리기도 전에 산사태가 일어나듯 비극적 사건들이 쏟아져내린다. 특히 후반부의 맹공격을 읽어나가다보면 이 소설 속 세계는 망한게 분명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자조적으로 하게 된다.



표지의 강렬한 색감처럼 내게 방콕이라는 도시가 주는 인상은 화려한 휴양지 그뿐이었다. 실제 도시 이름의 뜻도 ‘천사들의 도시‘라고. 그러나 이 소설 속 방콕은 온갖 다양한 인물들의 욕망과 갈등과 폭력이 넘쳐나는 도시다. 결국 그 모습은 화려함 이면에 반드시 품어야할 진실인 것이다. 인간은 모두 다 평등한가? 어디에서나 평등한가? 출신 국가와 사용 언어에 상관없이 평등한가? 어디서나 존엄을 지킬 수 있는가? 부모의 죄를 자식이 이고 살아야 하는가? 비극에는 끝이 없는가? 언제 어느 순간에서나 희생자는 존재하는가?



소설을 읽어나갈수록 인간은 자신이 보고 경험한 것만큼만 이해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거듭 들었다. 특히 동물구호단체에서 일하는 미국인 썸머를 보면서 든 생각이다. 동물의 아픔과 권리에 그토록 민감한 썸머이지만 정작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감수하는 고통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방콕에서는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여성들의 고통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녀가 나고 자란 세상에서 외국인 노동자와 여성의 문제는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평등 지향적이기 때문일까.



<방콕>은 인물들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뒤섞이는 가운데 끝까지 밀고나가는 힘이 있는 소설이었다. 저자의 첫 소설 <모나코>에 이은 도시 3부작의 두번째 작품이 이 소설이라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첫 작품도 어서 읽어봐야겠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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