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작가들 중 하나이다. 그는 지인들과 대화를 할 수있는 몇 안되는 작가이기도 하다. 가지고 있는 그의 책은 "상실의 시대와" "해변의 카프카" "IQ84". 책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한번은 겪는 "상실의 시대"는 그들의 사랑에 동참하고 싶어서, 실은 아는 동생의 100퍼센트 감정이입이 된 사랑에 관한 절절한 리뷰에 구입을 했지만 동참은 커녕 그 비슷한 마음을 느껴보기도 전에 덮었고, "해변의 카프카"는 초반에 덮어 버린 " 상실의 시대"에 하루키에 대한 생각이 혹시나 바뀔까봐. 하지만 혹시나는 역시나. "IQ84"는 아끼는 책 중 하나인 "1984"와 제목이 닮아서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는데 결제를 하기 전 선물로 받아버렸다. 선물을 받으면 언제나 초초하고 떨리는 마음으로 첫 장을 열었지만 선물을 준 이도 하루키도 유쾌한 기억이 없던터라 책은 저멀리 관심에서 벗어나 버리고 만다. 저런 저런. 지금 내 책장엔 "상실의시대" "해변의카프카" "IQ84" 가 나란히 꽂혀있다. 흔한 지문도 없이 먼지만 잔뜩 안은 채로.  

사람은 미워해도 책은 미워하면 안된다.  (으음)

자. 그런데. 그의 책 중에 또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보자마자 이런 저런 이유 없이 그냥 <사고싶다> 라는 생각이 든다. <사고싶다> <살까?> <사야하나?> 많은 이가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작가인만큼 나도 동참하고 싶다는 생각은 강하긴 하나 감상을 할 정도로 혹은 비판을 할 정도로 그의 책을 읽어보지 못한 상태인지라 구입을 하고 나서 또 그리고 역시 끝을 내지 못하고 "IQ84"옆에 만들어 준 자리에 들어가게 될지(지금은 "나는 훌리아 아줌마와 결혼했다" 가 꽂혀있다), 아니면 "상실의 시대"를 다시 뽑아들게 할지.

이상한 일이다. 책을 읽지 않은 지금도 그는 나에게 좋은 작가지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를 그렇게 말하기에) 그래서 그의 책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 책을 봤을때 단순히 <사고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그를 좋아하게 될지도 모르는 <산다> 모드에서 난 망설이고 있다. 일단을 구입을 해야 길이 갈릴텐데 난 지금 구입 마저도 망설이고 있다. 이런 망설이다니. 호기심이 힘을 쓰질 못한다.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고도 좋아지지 않은 책이기에. 작가이기에. 생각을 정리하자. 호기심에 힘을 실었다. 충분히 그래도 되는 작가이다. 이건 내가 가지고 있는 그에 대한 생각과는 별개이다. 그래서 구입했다.

나는 다시 한번 노력을 해볼 참이다. 먼지 묵은 "상실의 시대"를 꺼내서 좀 더 오래전에 읽었으면 좋았을 걸 하며 후회를 하길 바라면서, 하루키를 알고 좋아하는 다른이들과 적어도 대화 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는 되기를 바라면서, 이제라도 읽어서 다행이다 생각하길 바라면서. 하루키를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느낌을 공유하기를 바라면서.


덧붙임.  

하루키의 책을 읽고나서 그에 대한 선입견(?)이 바뀌더라도 여전히 난 조지 R.R. 마틴이 더 좋을테고, 스티븐 킹 신작을 기다릴것이다. 이런 생각은 망설임도 없다. 사람 취향은 참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얼음과 불의노래" 5부는 언제나 번역이 끝날지. 저기 마틴옹. 목이 늘어나고 늘어나서 리본 처럼 묶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 그만하시고, 다른 곳에 팔았던 눈도 어서 제자리에 돌려놓으세요. 다음 권을 내 주셔야죠. 저 또다시 1부 부터 읽어야 합니까? 그리고 들리는 소문에 5부에서 누군가가 또! 죽는다고 하는데. 주요 인물 좀 그만 죽여주세요. 인자하게 생긴 분이 왜 그러세요.)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1-11-15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버벌님이 하루키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건 취향의 문제로 봐도 좀 갸웃해져요. 그동안의 버벌님 페이퍼로 짐작컨대 버벌님은 하루키의 글을 꽤 좋아할 것 같거든요. 물론 하루키를 꼭 좋아해야 하는것도 아니고 좋아하지 않아도 아무 상관없지만, 버벌님이 그의 글을 좋아할것 같은데 아니라니까 갸웃갸웃.
어쨌든 우리 잡문집이 도착하면 같이 읽읍시다. 꺄울.

버벌 2011-11-15 16:46   좋아요 0 | URL
네. 잡문집 도착하면 같이 읽어요~ 꺄울. 내 동생은 먼지만 묻은 하루키 책에 왜? 라고 물어요. 지인들도 하루키의 책을 한권도 보지 못 했다가... 아니라 안 봤다고 하면 왜? 냐고 묻죠. 싫어하는 게 아니에요. 몇번의 시도에도 좋은지 아닌지 알 정도로 읽어보질 못한거에요. (이런 경우는 에쿠니 가오리도 해당이... 이상하게 친해지지가 않아요. 같은 날 읽었던 아멜리 노통은 좋은데 말입니다)또 다시 읽게 될 텐데. 이건 제 바램이지만 좋아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완독을 했으면 합니다. 꼭. 말입니다. 훌쩍.

다락방 2011-11-15 18:12   좋아요 0 | URL
에쿠니 가오리는 패쓰하셔도 삶에 있어 조금의 억울함도 가져오지 않아요. 전 에쿠니 가오리의 책을 대부분 읽었거든요.

버벌 2011-11-15 18:32   좋아요 0 | URL
움. 이런 에쿠니 가오리의 책은 몇권을 읽었지만 소장하고 있지는 않아요. 이게 웬일. ㅎㅎㅎㅎㅎㅎㅎ 락방님은 에쿠니 가우리도 거의 읽으셨군요. 웬지 부러움. ㅠㅠ

노이에자이트 2011-11-15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실의 시대>는 우리나라에서 90년대 분위기를 느끼게 해준 소설이죠.그전 시대와는 무언가 다른...우리나라 소설가들도 그전과는 다른 소설들을 쓰기 시작했고요.

버벌 2011-11-15 18:31   좋아요 0 | URL
하루키로 인해 달라졌다는 말인가요? 그만큼 하루키가 영향을 주었다는 그런 말인가요? ^^

노이에자이트 2011-11-15 21:05   좋아요 0 | URL
하루키 소설이 일본의 운동권의 몰락 이후를 다루잖아요.우리나라도 1991년 소련이 망하고 난 다음 80년대의 민중 노동 등을 소재로 한 소설들이 급격히 안 팔리죠.완전히 딴 세상이 되었고요.그래서 우리 문학사에서는 이 시대를 후일담 소설의 탄생기라고 합니다.박일문이 쓴 <살아남은 자의 슬픔>은 읽어보신 적이 있나요?

버벌 2011-11-16 01:52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구나. 전 단순한 것만 알아요. 읽지않아도 아는 것들. (하루키, 와타나베, 나오코, 사랑, 노르웨이숲) 으.... 저 왜이리 짜짠하죠? ㅋㅋㅋㅋㅋ <살아남은 자의 슬픔>은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읽어보진 못했어요. 좋은 것을 알려주세요. 읽어봐야겠어요. 앞으로 이런 정보 많이 많이~ 많이 많이~ ㅎㅎㅎ

노이에자이트 2011-11-16 16:51   좋아요 0 | URL
박일문이 하루키를 표절했네 어쨌네 말이 많았죠.어쨌든 이제 다시는 80년대 같이 민중이니 노동이니 하는 소설은 안 팔릴 겁니다.

이제 박일문도 한물 간 작가죠...우리나라는 작가 수명이 영 짧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