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의 모든 것 - 역사, 소재, 주제, 기법, 출판 산업까지 그림책이 만들어지는 과정들
마틴 솔즈베리.모랙 스타일스 지음, 서남희 옮김 / 시공아트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조카에게 선물할 동화책이 고민이라면 남녀 어린이를 불문하고 영국의 동화작가 존 버닝햄의 책은 추천하고 싶습니다. <우리 할아버지>는 할아버지와 예쁜 손녀가 함께 사계절을 보내는 일상을 그려냅니다. 잔잔한 파스텔 색채가 아름다운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책인 것 같지만 책장을 덮고 나면 읽어준 어른들의 가슴 속에 큰 울림을 주며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림책은 흔히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고 여겨집니다만,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에서 기차가 지나는 풍경을 실루엣을 표현하는 장면은 너무 멋집니다. 마치 윌리엄 터너가 안개를 그린 작품이 떠오릅니다.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액자로 걸어두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이예요.

<그림책의 모든 것>은 그림책의 역사와 인쇄방식, 제작 과정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이 들어있어요. 그림책을 만들고자 하는 글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의 작업이 서로 어떻게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글과 그림이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확인해야 할 단계를 멋진 그림책의 생생한 페이지를 통해 보여줍니다.
가장 훌륭한 그림책이란 가정에서의 작은 미술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주제, 그림, 디자인, 제작이 어우러져 어린이와 어른 모두를 즐겁게 만들고 상상력을 길러 준다. (P.80)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5장 ‘난해한 주제를 어린이에게 어떻게 전달할까’ 부분이었어요. 사랑과 성, 폭력, 죽음 등 아이들이 알아야 하지만 말을 꺼내기 어렵고, 설명하기 불편한 주제도 책을 함께 읽어가며 편안하게 시도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림책 저자와의 인터뷰와 그림책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분석은 그림책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길라잡이가 되겠네요. 글의 주제에 따라 소개된 그림책은 아이들을 위한 책을 고르는 것이 고민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세밀화, 수채화, 스크린판화, 동판화, 디지털작업 등 다양한 기법으로 구성된 일러스트를 보고 있노라면 아름다운 비주얼을 탐닉하는 분이라면 더욱 즐거운 책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