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어떻게 읽었을까 - 우리 시대 10인의 멘토
홍상진 지음 / 북포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전에 독서 입문서로 다산북스에서 출간한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http://blog.naver.com/beruell/80142543840)를 소개한 바가 있다. 책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고, 책을 읽는 것에 대한 부담이 심하며, 생산적인 책읽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제일 먼저 추천하는 책이기도 했다. 소설 형식의 독서 입문서인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가 효율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독서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면, 『그들은 어떻게 읽었을까』로 보다 심층적인 독서법을 익히는 것은 어떨까?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독서'다. 책읽기 열풍은 2003년 느낌표의 부속 프로그램이었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느낌표에서 가장 주목 받는 프로그램이었지만 도중 폐지 되었고, 그 이후로는 이름만 들으면 "아! 그 사람!"하고 알 정도로 유명한 명사들의 강연이나 자서전에서 책 읽기의 중요성은 항상 거론되어 왔다. 그들의 굴곡진 인생이야기 속에는 "틈틈히 독서를 해둔 덕분에 기본기가 탄탄해져 결국엔 빛을 볼 수 있었다."고 하는 식의 이야기가 단골메뉴처럼 등장한다. 하지만 그 말은 거짓이 아니다. 성공한 이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전국 일등들이  "교과서만 보고 공부했어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 그들이 어떤 식으로 독서를 했는지 집약적으로 나와있는 책이 있다. 바로 『그들은 어떻게 읽었을까』다.

 

 

이 시대에 현존하는 명사들이자, 유명인. 그리고 각자가 성장하는 데에 있어 영향력을 끼치는 멘토로 거론되는 10인의 이야기가 한 권의 책에 담겼다면 믿겨지겠는가? 『그들은 어떻게 읽었을까』에는 10명의 멘토인 장향숙, 공병호, 안철수, 한비야, 안상헌, 이장우, 구본형, 강인선, 신정일, 고도원씨의 성장과정과 독서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정확히는 각 멘토들이 쓴 자서전이나 강연 내용이 소개된 책들을 참고, 탐독한 저자 홍상진이 각각의 인물들을 '탐구'했다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이 책의 저자 홍상진은 앞서 거론된 10인의 멘토들의 책과 그들이 거론된 다양한 책을 읽고 각각의 인생에 대해, 그리고 독서법에 대해 요약하여 소개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평가에 가깝지만.

 

「1부: 인생의 기본기를 다지다」와 「2부: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다」로 나뉘어진 이 책의 목차는 사실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지만 멘토들의 성공 가도나 업적, 독서법이 지향하는 방향에 따라 임의적으로 나뉘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막 책 읽기에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는 지루하고 딱딱한 이야기일지도 모르나, 효율적인 책읽기를 소망하거나 독서의 본보기가 되어 줄 멘토를 절실하게 원하는 이라면 이 책을 권할만 하다. 짤막짤막하긴 하지만 10인의 멘토가 성장해온 과정과 그들의 성공 혹은 업적에 독서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독서를 했는지 소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증거라고 할 수 있는 발췌문이 곳곳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난 이런 식의 책은 지양한다. 개인적인 판단이 들어가 있지도 않고, '10인의 멘토들은 이렇게 책을 읽었다.'라고만 명시되어 있지 실상 그들의 독서법을 한데 모아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책은 해설서에 불과하다. 정독보다는 목차를 읽어보고 가슴에 와닿지 않는 부제목을 단 명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읽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그렇게 하면 당신이 혼돈에 빠질 일은 없다.

 

 

만약 당신이 진정한 북멘토를 만나고 싶다면 이렇게 많은 이들의 인생과 독서법이 집약적으로 서술되어 있는 책보다는 차라리 각각의 인물들이 쓴 책을 정독할 것을 권하고 싶다. 사람 입맛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한 사람의 인생을 직시하고, 그 인물의 됨됨이와 함께 독서법, 자기계발법, 긍정적 사고 등을 두루 배울 수 있는 것으로 자서전만한게 없다는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로 '참된 독서', '실용적인 독서', '발전하는 독서', '성공하는 독서', '자신을 다스리는 독서' 등 다양한 독서법을 배우고 싶다면 당신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인물의 책이나 독서입문과 관련된 책을 읽을 것을 권하고 싶다.

 

당신이 유명인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한 눈에 여러 인물들의 독서법을 비교하고 싶다면 『그들은 어떻게 읽었을까』를 추천하는 바이지만 조금 더 심도 있고 자세하게 한 개인의 독서법을 배우고 싶다면 그 인물이 쓴 책과 그 인물의 일생에 대해 거론 된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독서라는 주제로 인물들의 삶이 분해되어 소개된 책보다는 인생 속에 녹아 있는 독서의 습관과 행동 방칙을 두루 익히며 깨달아 가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테니 말이다.

 

 

 +  이 책은 '포플sns 서평단 1기'로 활동하며 포플sns를 통해 해당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