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가 인생을 바꾼다
김진배 지음 / 다산북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내가 유머를 배우려고 하는 이유는 한가지다. 바로 유머가 위기극복의 지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삶을 살다보면 특히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직장에서, 친구사이에서, 가족관계에서, 뜻밖의 곳에서
위기의 순간과 맞닥뜨리게 된다.

만약 프리젠테이션하는 자리에서 상사로부터 예상하지 못한 어려운 질문을 받았다.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는가?
  1) 우물쭈물 말을 돌린다.
  2) 거짓말과 아는 척으로 당장의 위기를 모면한다.
  3) 솔직하게 모른다고 대답한다.
  4) 유머로 상사의 웃음을 얻어내고 나중에 추가 보고를 하겠다고 한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당연히 4번이라고 생각한다. 웃음은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성공을 가져다 준다.
다른 장점을 다 제치고라도 이것을 얻고 싶었다. 그럼 이 책을 통해 위기극복의 답을 얻었는가?

불행히도 답은 '아니오'다. 왜 위기극복에 유머가 좋은가에 대한 대답은 충분했다. 하지만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은 부족했다.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는 총론적인
이야기가 끝에 실려있다. 따라서 유머를 통한 위기극복의 방법은 나의 숙제로 아직 남아있다.

하지만 이 책의 서론과 저자의 인생담을 통해 얻는 것이 몇 가지 있다.

첫째, 눈치 보지 말고 당당하고 소신있게 일해라.
그리고 일한만큼 요구하라.
그래야 승진한다. 그래야 나중에 창업을 해도 돈을 벌게 된다.
눈치만 요구하는 직장인이라면 비전이 없는 직장이거나 리더쉽이 없는 CEO를 모신 꼴이다. 가망 없다.
퇴근해서 상사 욕만 하는 직장이라면 그 상사도 문제지만 직원들도 미래가 없기는 매일반이다.
직장인에게 진짜 용기를 주는 말이지 않습니까?

둘째, 사람은 '내가 하는 일은 정말 의미있어'라고 생각될 때 신이 나고, 신이 나야 일도 잘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 중 가장 의미있는 일은 체계적으로 나 자신의 모든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나의 과거, 나의 미래에 대해 기록하라. 이것을 수정, 보완하면서 나 자신에 대해 다 자세히 분석해 나가라.
프로그램 설계나 경영 설계 전에 우선 나의 인생을 설계하라. 오호~ 너무 재미있다.

셋째, 유머로 단련된 이 시대의 젊은이들은 유머를 즐길 줄 아는 열린 리더를 원한다.
멋진 연설, 멋진 발표, 멋진 교육은 유머없이 이뤄질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