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김영한.이영석 지음 / 거름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저자(공저로 되어있지만 실제론 야채가게 사장인 이영석씨가 저자는 아님)가 처음 총각네 야채가게 사장을 알게 된 2003년 3월의 그 신문기사(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3130000447763012)를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야채가게도 하나의 기업이라고 한다면 기업의 가치는 4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주주의 가치, 고객 가치, 직원의 가치, 사회의 가치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이 4가지 가치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성공한 기업인 셈이다.

주주이며 사장인 이영석씨는 기업을 통해 엄청난 수익을 얻으므로써 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또 일산에서 강남까지 고객을 끌어모을만큼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의 상품을 최고의 서비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실현한다. 또 직원에게 해외여행의 기회, 분점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부여를 통해 개인의 최대 역량을 이끌어낸다. 마지막으로 부녀회, 독거노인들에게 무료로 과일을 제공하는 사회 환원도 잊지 않는다. 물론 마케팅 관점으로 보자면 광고효과를 노린 셈도 되지만 말이다.

쉽게 말하면 회사라는 것은 투자한 사람도 좋고 일하는 직원도 좋고 손님도 좋고 또 사회와 나라에까지 보탬이 된다면 더할나위 없는 것이다. 총각네 야채가게 사장 이영석씨는 경험을 통해 이것을 체득했다. 레크레이션을 전공한 그가 경영 이론에 대해서 알면 얼마나 알았겠는가. 그는 삶의 경험을 통해 그 비법을 찾아냈다. 그리고 그것을 야채가게에 적용함으로써 성공을 이뤄냈다.

그는 과일, 야채, 생선가게를 하지 않고 옷가게나 보석가게를 했어도 대성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공의 법칙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는 성공의 법칙을 알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속담으로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영석씨가 [고기를 잡는 방법]을 터득해 가는 과정과 그 비법을 야채가게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를 짧으나마 보여주는데 일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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