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밀레니엄을 위한 전략적 HRM
이형우 지음 / 뿌리와날개 / 2000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을 나눌 수 있다. 책의 앞 1/3을 차지하는 시대적 정황 이야기와 4장의 조직 이야기, 그리고 5장의 인사관리 이야기, 마지막 장의 ERP HRM에 대한 설명, 이 네 부분이다. 앞 세 개의 장은 이 책이 쓰여지던 IMF나 정치적 상황 등 저자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거기서의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시각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제목대로 뉴 밀레니엄을 위한 전략적 HRM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4장과 5장으로 바로 넘어가도 무리는 없다. 이 책의 핵심은 여기에 다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는 SAP 컨설턴트와 관리부장으로 일하면서 얻은 저자의 경험과 지식이 잘 표현되어 있다. 특히 '조직' 장의 '4. 신조직 변화에 따른 사고의 혁신'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많은 의미를 주었다. 저자가 이 책에서 밝히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란 주로 인력의 육성과 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정의된 절차나 기준이 없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워하고 있는 평가, 보상, 경력관리 등 문제에 대한 통찰력 있는 기준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어느 한 분야의 컨설턴트라면 적어도 이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주변에는 전문지식도 없이 명함에 컨설턴트라는 이름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명세기 컨설턴트라면 자신의 분야에 대한 비전을 책으로 써 낼 만큼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거기다가 좋은 컨설턴트 중에도 업무와 기술 모두를 겸비한 사람은 드물다. 개론적이긴 하지만 마지막에는 SAP R/3를 소개하고 HR 모듈에 대한 적용 가이드를 제시함으로써 기술 분야에서도 솔루션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었다.

이 책은 내용뿐만 아니라 진정한 전문가(Specialist)라는 것에 대한 모델이 되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더 의미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