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기존의 가족 개념과는 많이 다른 위녕의 집 이야기. 
그 집에서 나는 가족에 대한 새로운 단상뿐만 아니라 '엄마'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어릴 적 친구처럼 지내는 엄마를 꿈꾸었지만 현실은 달랐다.
엄마와 나의 가치관이 달랐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기도 했지만
그것의 폭은 좀처럼 줄지 않았다.
대화의 단절 때문이었으리라.
 
위녕의 엄마는 자식들을 기다려줄 줄 알았다.
믿어준 것이다.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믿어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녕은 불안하지 않았던 것 같다.
 
'즐거운 나의 집'에 등장하는 여러 에피소드들은
사실 '자식 일인데 어떻게 상황을 저렇게 객관적으로 볼 수 있지'하는
현실성은 떨어지는 면이 없진 않았지만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가족의 모습, 부모와 자식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나에게 결혼의 장밋빛은 보여주지 않았지만 
가족을 꾸리고 싶어지게 만들었고
엄마가 되고 싶어지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