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대용 - 하늘의 법칙에 도전한 북학 사상가 ㅣ 아이세움 역사 인물 23
고진숙 지음, 김창희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올 해는 유난히 하늘의 움직임이 특히 하다는 뉴스를 들었다.일식,월식,혜성 등이 많지 않은 주기로 찾아오는데 2009년은 이런 현상들이 많아 하늘에서 많은 볼거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천문학 하면 서양 과학자들이 대부분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여기 홍대용 이야말로 한국 천문학의 아버지이자 근대 과학의 기초를 다지는 새로운 인물임을 알게 되었다.
과거에는 위인전이 전집으로 많이 판매되어 어느 한 특정 출판사의 견해가 많은 편이었고 전집의 양에 눌려 아이들이 부담가기 쉬었다.하지만 요즘의 단행본 위인전은 이 시대에 필요한 위인을 재조명하여 위인의 숨겨진 업적과 성품, 일화 등을 자세히 알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여기 홍대용은 하늘의 이치를 근본으로 백성들을 잘 살게 하려는 의지를 갖은 사람이었다.그의 의지가 200여년이 지난 이 후에도 빛을 발하는 것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기 때문일거다.
이 책은 160여쪽 가량이지만 행간의 간격이 여유 있어 초등 중학년이라도 독서력이 우수하다면 충분히 읽을 수 있다.삽화도 잔잔하며 한국적 정서를 느낄 수 있으며,첨부된 옛시대의 지도나 우주모습,물건 소개는 풍부한 배경지식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문체가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아 인물의 성품이나 가치관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시대는 과학기술이 국가 경쟁력이다.조선시대 사회의 무시 속에서 과학의 필요성을 깨닫고 진정한 선비의 도리로 백성들을 잘 살게 하려는 홍대용이야말로 이 시대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 아니겠는가?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이 홍대용의 업적뿐만 아니라 그의 꾿꾿한 의지, 박애 정신을 느낄수 있음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