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주의자의 꿈 - 어느 헌책수집가의 세상 건너는 법
조희봉 지음 / 함께읽는책 / 2003년 1월
평점 :
절판


책많이 쓰시는 교수님이 추천해준 책인데, 정말 새로운 세상을 경험한 기분이다. 수집가가 여러 곳에 존재하겠지만 책 수집가는 많이 들어보지 못했기에 색달랐다. 예전에 카사노바관련 서적과 고서에 관한 수집을 하는 고서수집가가 지은 책을 읽을때도 흥미있었는데 역시 이 책도 예사롭지 않았다.

좋아하는 작가의 전작을 모조리 발품을 찾아 모으는 것도 인상깊었지만 나는 그보다는 한국의 헌책방 문화라는 접해보지 못한 시야를 접할 수 있어 감동이었다. 나 어릴 적 동네변에도 헌책방이 있어 자주 드나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 때는 책 대여점 자체가 없었기에 책을 사본긴 그렇고 헌책방에 드나들며 싼 값에 책을 구입했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그 곳 헌책방이 사라졌기에 자연스럽게 헌책방도 쇠퇴기에 있는 줄 알았고 헌책방이 있어도 장사가 될까하는 마음도 가졌었다. 그러던 와중에 헌책방을 줄기차게 다녀가는 저자를 보니 이런 문화도 있구나하며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나는 주로 새책과 베스트셀러를 좋아하는 편이다. 우선 읽기가 편하고 어느정도 대중성을 갖고 있기에 단숨에 읽고 독서량을 늘려주는데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또한 시대의 트렌드를 가늠해 볼 수 있기에 새책을 좋아하는 편이다. <전작주의자의 꿈>이라는 책을 보며 내 독서취미와 비교해 보기도 하고, 진정으로 책을 사랑하는 것이 어떤 것이며 책 매니아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세세하게 다뤄주고 있기도 해서 다가오는 점이 많았다.


헌책방의 법칙이라던지, 헌책방 순례기, 현 시대에 적응하는 헌책방의 이야기들은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도 직접 헌책방을 찾고 싶고 어릴 적 헌책방을 찾았던 기억을 되짚어 보고 싶은 충동도 느끼게 해주었다. 독서를 취미로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새로우면서도 보다 전문화된 전작주의자를 만나보는 것도 개인의 독서취미 시야를 넓게 해줄 듯 싶다.


나도 특성화된 개인서재를 갖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