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생태
한국생태학회 지음 / 당대 / 200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을 감싸고 있는 9개의 산과 강을 중심으로 환경과 생물, 그리고 도시들을 이것저것 재보면서 복잡하게 얽혀있는 서울의 생태에 관해 쓴 책이다. 9개의 산을 놓고 생태에 대해 기술했기에 책을 읽고 나면 어느 정도 서울의 녹지에 대한 윤곽을 그려 볼 수 있다. 서울 서쪽에는 무슨 산이 있어 녹지를 제공하고 있고, 동쪽에는 또 어떤 산이 자리잡고 있고, 그린벨트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알아 볼 수 있다.

북한산에서 바라봤을 때 빽빽하게 둘러싸여져 있는 도시화의 상징물들인 도로와 건물들이 녹지를 거의 다 차지하고 있는 서울의 전경은 인상적이다. 그나마 보이는 9개 산의 녹지들이 서울의 숨통을 트여 주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이 책에서 자주 모습을 드러내는 서울의 경관생태지도 역시 서울의 산림분포와 도시화의 진척상황들을 알아 볼 수 있어 유익했다. 서울 곳곳이 회색세상인 것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경관생태지도를 통해 보이는 녹지의 양이 거의 없음에 우리 수도 서울의 현재 생태 모습을 적나라하게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부근들의 산들이 나와 흥미 있게 접했다. 가끔씩 약수터에 오르며 흘낏흘낏 보아 넘기던 지역 산의 생태구성과 나무들을 접하니 진작 관심을 가져 볼 걸 하는 아쉬운 마음도 들었다. 서울시민이라면 책을 통해서 서울시민을 둘러싼 생태가 어떤지 알아보는 것도 매일같이 몸서리치게 빽빽한 지하철의 생활만 접하는 일상속에 주위 산을 찾아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해 줄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