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endship - 친구네 집에 가는 길은 먼 법이 없다
정현종 옮김, 메이브 빈치 글, various artists 사진 / 이레 / 2002년 10월
평점 :
절판


독특한 기획의 책이다. moments 순간들, intimacy 친밀감, laughter 웃음, kinship가족애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사진공모를 해서 출판했다고 한다. 휴머니티를 위해 상금을 내걸고 기획한 사진집이라는 것이 인상 깊다. 그 중 FRIENDSHIP을 주제로 한 이 사진집은 우정에 관한 다각도의 사진으로 잔잔한 인상을 읽는 이에게 전해준다. 그 많은 사진작가 중 우리나라 사람은 없다는 것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만 쏙 빼놓고 기획한건 아닌지..

우정이라.. 사진집을 통해 우정에 대한 진지한 생각도 해볼 수 있었다. 친구는 제 2의 나이기도 하고 네 친구에게 대해 들려준다면, 나는 네가 누구인지 말해주겠다 라는 명언도 있듯이 친구를 보면 그 자신을 알 수 있다 라는 말은 인상 깊다. 사진집을 보며 그동안 나는 얼마나 주위사람에게 마음을 열었는지 돌아보게 되고 감출게 없으면서도 위장은 왜 하는지도 생각해봤다. 결국 나의 제 2의 인물들이 될 사람들에게 순간들과 친밀감, 웃음, 가족애를 거리감을 두고 전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된다.

우정에 관한 폭넓은 사진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준 책 이다. 단순히 또래 친구에게만 우정을 베푸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많으신 할아버지, 할머니들과도 우정을 나눌 수 있고, 스치듯이 만나는 사람들과도 친밀감을 전해줄 수 있으며 강아지나 각종 생물들에게도 어쩌면 우정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다. 순간들과 친밀감, 웃음, 가족애를 담은 사진들을 통해 삶의 여유를 가져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