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화술 - 성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72가지 화술 법칙
안은표 지음 / 시아출판사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화술에 관한 저자의 폭넓은 지식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화술에 관한 중요한 단편이야기 하나하나마다 저자의 풍부한 예문과 경험을 곁들여 읽을 수 있어 이해도 빠르고 쉽사리 화술에 접근해 볼 수 있었던 책이다. 회사를 운영한 경험이 많은 저자는 화술에 관한 이야기들을 세일즈부분으로 많은 부분 연관을 시키고 있다. 그만큼 화술은 경영분야에 있어서도 필수요소라 생각된다.
말잘한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움을 느낀다. 사람들을 단번에 몰입시키고 생각을 하게하고 웃음을 자아내게 하고.. 그래서 말잘하는 능력도 재능이라 생각되어진다. 단적으로 신동엽이나 박수홍같은 사람들은 능수능란한 화술로 많은 이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지 않은가.. 물론 재치에 기반을 둔 화술이지만 배울점은 많다고 생각된다. 반면 말수가 적은 사람이면서도 중요한 시점에 하는 말들이 귀중하고 도움이 되는 사람도 많다.
책에서 말하는 말 잘하는 방법들은 결국 신뢰로 연결되는것 같다. 처음만나는 사람이라면 예의를 지키고 상황을 예민하게 파악해서 상대방에따라 조심스럽게 관심사로 대화를 풀어나가고, 많이 얼굴을 익힌 사람이라면 자신의 성실함을 내세워 신뢰감으로 다가간다면 그 사람의 화술이 볼품없다고 해도 결국 빛나보일테니 말이다. 책에서는 또 듣기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다른이의 말도 잘 경청한다는 것이다. 요즘같이 자신의 얘기만 내뱉고 사라져 버리는 정신없는 시대에 듣기의 소중함은 중요하게 다가왔다.
책을 통해 단번에 화술을 잘할수는 없겠지만 읽는순간만이라도 화술에 관해 많이 생각해본다면 말잘하는 법에 한층가까워진 자신을 만나리라 생각된다. 어렵지 않고 분량도 많지 않아 이동중이나 틈새시간에 읽으면 적당할 책이다. 책을 펴낸 시아출판사의 시아(SIAA)가 '그리하여 불후의 명작을 남기리라.' 라는 뜻을 가진것도 그냥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