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632호 : 2025.05.20 - #출판, 뉴 제너레이션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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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 기획회의에서는 출판계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다뤘다.

필자로 참여한 박동욱 교보문고 IP사업단장은 지난해 서점 종합 1위에 오른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당신이 누군가를 죽였다>가 교보문고에서 만든 출판사 ‘북다‘에서 만들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기존 질서에 얾매임 없이 다양하게 변주된 책을 만드는 종합 출판사‘라는 북다의 캐치프레이즈를 소개했다. 그저 대형 서점이 하는 출판사를 넘어, 국내 출판의 외연을 함꼐 확장시키는 동역자로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길 바람을 적었다.

북저널리즘(bookjournalism.com)에서는 2017년 서울에서 출판물로 시작해 디지털, 멤버십, 커뮤니티, 오프라인으로 미디어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국제 정치와 테크, 컬처를 새로운 시각으로 이야기하는 지식 구독 서비스를 운영함과 동시에 책도 만들고 피처 기사를 쓴다. 고유한 관점과 맥락을 제시하는 디지털 ’유료‘ 매체가 지속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이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북저널리즘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를 하나로 묶는 구심점은 ’구독’이다.

핀드(pinned)라는 출판사도 소개됐다. 핀을 꽂는 형상에서 착안한 이름인 핀드는 ‘오래 간직할 책, 오래 기억될 이야기’를 모토로 삼아 시작됐다고 한다. 도곡동의 한 창고를 빌려 문학적인 공간을 만들고, 신간이 나오면 ‘핀미팅’을 가지며 북토크를 나눴다고 한다. 베테랑 편집자를 섭외해 ‘벽돌책‘ 읽기 모임을 한 것도 신선해 보였다.

종이로 접은 염소 모양을 한 심벌을 가진 쪽프레스 출판사는 ’작고 가벼운 한 쪽도 책이 될 수 있다’는 모토로 책을 간행한다. 스튜디오 스파인(spine, 책등)에서는 책을 중심으로 작가와 독자, 창작자와 예비 창작자,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만나는 교차점이 되길 바라며 이름을 지었고 이곳에서 전시와 워크숍을 진행한다고 한다.

그밖에 <70세 사망법안, 가결>이라는 책을 소개한 칼럼이 인상적이었다. 모든 국민이 70세 생일을 기점으로 30일 이내에 반드시 죽어야 한다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는 설정에서 시작하는 일본 소설의 내용이었다. 가족, 노후, 돌봄의 삶을 구체적으로 다룬 듯해 독서 모임에서도 논의하기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해당 리뷰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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