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현대사 산책 1980년대편 1 - 광주학살과 서울올림픽 ㅣ 한국 현대사 산책 12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3년 5월
평점 :
이제 고1이다 보니 현대사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할뿐더러 접할기회도 사실상 많지 않았다. 그 이전에도 현대사보다는 고대사, 근대사에 관심을 갖고 책을 봤었는데 고등학교 올라오고 나서는 생각을 바꿨다. 바로 얼마전에있었던 사실들을 모르는데, 옛날 일을 알아서 뭣하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 출발이 현대사산책 70년대였고, 다른 여러책으로 연결되어 뻗어나가고 있다.
70년대를 읽으며 박정희에 대한 분노가 있었듯이, 80년대를 보면서는 전두환에 대한 분노를 느낄수있었다. 자위권운운하던 광주학살을 비롯하여, 수많은 탄압과 비리등을 보며(책에 나온 내용이 과장된면도 있겠지만, 그것들이 5공에 있었던 모든 사건들은 아닐것이다.)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그 뒷 그림자를 조금이나마 볼 수 있었다.
특히 광주학살과 관련된 부분들을 보며, 그동안 내가 (아니 대다수의 우리 국민이) 얼마나 무관심했었는지, 그로 인한 호남사람들의 아픔은 얼마나 컸었을지.. 다는 느낄수없을것이다! 어찌 그들이 가져야만했던 그 슬픔들을 단순히 문자로만 보고 느낄수있단 말인가! 그러나 사실이기에, 우리 역사의 아픈 부분이기에, 호남인의 상처이기에 우리는 알아야만 하고 저자의 말처럼 단순히 머리로 이해하는것이 아닌 가슴으로 이해해야하는것이다.
사실 이 책은 누구의 말처럼 급조된 느낌이 드는 책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나에게 있어(아는게 없어 목말라 하고 있는) 이 책은 흡사 사막의 오아시스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그 오아시스는 비록 약간의 소금끼가 꼈지만, 나를 채워줬다. 다른 오아시스를 찾을 수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