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숲 현대문학 가가 형사 시리즈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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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잠자는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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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야나기 발레단 사무실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용의자는 해당 발레단 단원인 발레리나 하루코. 그녀는 갑자기 침입한 정체를 알 수 없는 남자에게 위협을 느끼고 정당방위로써 행한 것이며, 남자를 살해할 의도는 없었다고 말한다. 가가 형사와 오타 등 형사들은 사건 해결을 위한 조사로 곧 죽은 남자의 정체를 밝혀낸다. 그러나 발레단과의 연관성을 찾지 못한 상태로 "잠자는 숲속의 미녀" 공연을 앞두고 진행된 최종 리허설 도중 발레단의 연출가인 가지타가 객석에서 독살되어 살해당하는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게 된다. 이어 야기유라는 발레리노에게 향한 테러와 최종지점에 다다다른 순간 발생한 자살 사건까지. 



이런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가가 형사의 눈에 들어온 발레리나 미오는 열렬한 팬심으로 가장한 가가의 이성적 호감과 긴장감 속에서 묘한 관계성을 가진다. 그동안 접해왔던 여타 다른 추리소설에선 잘 등장하지 않는(아닐 수도 있음), 용의자 중 한사람에게 흑심을 품는 형사의 수사 이야기라니 한편으로는 흥미로운 지점이다. 또한, 가가의 인간적인 면모는 곧 모두에게 두루 적정선의 거리를 지키며 대하는 부분을 통해 그가 따뜻한 마음을 지닌 인물이란 걸 표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겉표지에서도 이미 수식되어 있듯이 이건 추리소설을 가장한 약간은 미지근한 로맨스물이다. 그러나 이전에 접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작품적 특성만 살펴봐도,「명탐정의 규칙」이라는 책에서도 언급되었듯이 각 사건마다 꼭 필수적으로 존재하는 요소가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 요소중엔 범행 동기에 가장 가까운 특성으로 '미인'이라는 존재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한없이 약해보이고 지켜주고픈 존재로 비춰지지만 굳은 심지를 가지고 있는. 하지만 이건 특별히 매력적인 장치는 아닌 것 같다. 



또한 추리소설 속 사건이란 몇몇 인물이 죽임을 당해야 전개되기 때문에 2~3명 정도 죽었다 싶은 지점에서 슬슬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한다. 범인의 정체가 공개되고 진실이 밝혀지면서 그가 가진 안타까운 사연과 함께 사건이 발생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과 우연적 속성, 그리고 엮이게 된 사람들의 사정이 서서히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추리소설의 매력이란 무엇일까. 문득 궁금증이 일었다. 개인적으로 추리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셜록이 대표적이고, 셜로키언이라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어쨌든 아직까진 호감을 가지고 있는 소설 속 캐릭터 중 하나이다. 내겐 이런 인물이 가진 매력이 추리소설을 찾게 하는 요소로 작용되지 않았을까 싶다.


교묘하고 기발한 트릭? 매력적인 인물? 촘촘하게 짜인 서사? 여기서 사회파 미스터리 작가로 주로 언급되는 미야베 미유키와 함께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말해볼 수도 있겠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초반부터 터뜨리는 플롯을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시켜 호기심을 끈 다음 인물간 관계성과 그 바탕이 되는 동기에 사연을 부여하는 식이었다면, 미야베 미유키 같은 경우 초반부 다소 늘어지지만 세세한 묘사로 서사를 촘촘히 쌓아간 다음 중반부터 몰아치며 동기, 인물, 배경 등을 한데 어우러진 상태로 끝까지 내달리며 읽게 한다. 


사건의 다양성과 폭넓은 세계적 특성을 가진 히가시노 게이고와 인물의 심리와 사회적 구조에 따른, 그에 휩쓸리게 된 보통 사람들에게 대해 말하는 미야베 미유키. 결국엔 이런 비교는 무의미하고, 각자 끌리는 방식에 따라 선택하여 읽으면 될 것이다.


다작을 하는 작가이기 때문에 때론 작품성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고, 워낙 영상매체로도 많이 만들어졌기에 이를 스스로 비판하듯 언급하며 우스꽝스러운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영상으로 표현하기에도 적절한 사건과 이야기, 인물까지 고루 갖추었기에 가볍게 읽기 좋다는 인식을 주기도 한다. 워낙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건이 발생되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많은 읽을거리를 제공하는데서 장점으로 발휘된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내게 히가시노 게이고 자체가 그렇게 매력적인 작가가 아니다. 꽂히는 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번 작품 역시 마찬가지이다. 읽는 재미와는 별개로. 초반부에는 이 발레단이 가진 특수성과 그안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인지 범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호기심이 일었고 가독성도 좋았기 때문에 술술 읽히는 힘이 있었지만, 연이은 사건에서 점차 밝혀지는 실마리에 허탈함이 들었다. 예술적 특성에서 비롯된 태도, 프로가 가지는 자세. 그리고 그러한 신체를 만들기 위한 고된 노력과 제약, 사고, 그리고 관계성을 들여다보면 완벽함을 추구하기 위해 버려야 했던 모든 것들에 대해 허무함만 남게 된다. 


가가 형사의 연정이라고 표현해야 하나, 그의 끈질긴 시선이 사건 해결의 중요요소로 작용되었으니, 이는 곧 형사의 직감으로 봐야 할까, 그렇다면 이 작품은 곧 추리소설을 가장한 로맨스물인 동시에 특출한 트릭과 서사보다는 형사의 직감과 우연적 요소가 겹친 사건 해결 이야기라고 말 할 수도 있을까.


시리즈물은 곧 기본 바탕인 플롯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매력적인 인물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가가 형사의 첫 출발점은 접해보지 않았지만, 이 다음으로 펼쳐지는 가가 형사 시리즈의 또다른 이야기들을 만나게 되면 미처 보지 못했던 부분들에 매력을 느낄지도 모른다. 어쨌든 개정판으로 고운 새옷을 입었고, 가가 형사라는 인물에 매혹되었다면 소장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기 때문에.





(이 리뷰는 현대문학 출판사의 '문학독후'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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