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 24시 - 상
마보융 지음, 양성희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한 사람의 목숨으로 많은 사람의 목숨을 살릴 수 있다면, 

어찌하겠는가?

  


『장안 24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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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 24시』장대한 분량의 서사로 다소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편견을 단숨에 부셔버릴 만큼의 급박한 전개와 세밀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통해 장안성 면면을 잘 표현해주었고, 등장인물들에 대한 이해관계 및 심리묘사를 통해 허투루 나오는 인물이 없다고 느낄 만큼 그 존재감 또한 확실하다.

  

이미 드라마가 제작되었고, 방영만을 앞두고 있는 <장안십이시진>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더 높여준다. 영상화 되는데 전혀 어색함이 없고, 오히려 어떻게 잘 구현해 냈을까 너무 궁금하기만 하다. 보통 어떤 작품이나 작가에 대한 소개에 붙는 수식어에 대한 신뢰가 별로 없는 편이었는데, ‘문학 귀재’라는 표현이 결코 과하지 않는 듯 하다. 이로써, 문외한이었던 중국소설 쪽에서는 ‘마보융’이라는 작가는 믿고 읽을 만하다는 확신이 들었다.


서사의 큰 줄기는 당나라 시대를 배경으로, 장안의 원소절(중국의 정월대보름) 대목에 맞춰 발생하는 테러를 막고자 이를 추격하는 이들과 방해하는 이들 사이 숨겨진 진실을 풀어가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이야기의 무게중심이 되는 두 인물이 등장하는데, 바로 천재라 물리는 문관이자, 정안사의 실질적인 수장 ‘이필’과 한때 오존염라라는 별칭을 가진 불량수이었지만 지금은 처형을 앞두고 있는 사형수 ‘장소경’이다. 

  

둘은 정반대의 위치해 있고, 각자 추구하는 가치관도 다른 듯 하지만, 장안의 백성들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에서 한 뜻을 향해 나아간다. 그리하여 상단을 가장하여 온 돌궐 근위대 늑대전사들과 그들이 진의가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모든 전력을 추구한다. 

  

미리 파놓은 함정으로 늑대전사들을 모두 생포할 목적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 모든 게 수포로 돌아가고, 심지어 이들의 우두머리 격인 조파연을 끝내 쫓지 못했던 최기, 그리고 그 작전을 지시했던 이필 모두 좌절하기에 이른다. 이에 정안사에서 기억력이 좋아 발탁된 서빈은 자신의 지기를 추천하는데 이는 현재 사형수에 처형만을 기다리고 있는 장소경이었다. 모두가 반대 하였으나, 장안이 곳곳을 아는 자가 필요했고, 반신반의 했으나 곧 장소경의 탁월한 통찰력 앞에 점차 신뢰를 쌓아가게 된다. 


서역 도적의 침입을 대비하기 위해 조직된 관부, 정안사는 각 분야의 인재가 모여 있고, 젊은 나이의 최고의 인재로서 인정받는 책임자 이필이 있다. 원소절 등롱제를 앞서 정해진 시간 내에 다가오는 큰 위협을 막고자 형식과 규범과 파괴하고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니지만, 위기에 위기만 더하는 꼴이 된다. 이필과 장소경의 간절함에 비해 자신의 안위와 가치관만을 우선시하는, 관리사회의 사리사욕만 채우려는 인물들에 의해 매번 좌절되고 답답함을 느끼게 한다. 위기 속에서 둘의 관계는 더욱 단단해져가지만,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다.

  

늑대전사 추격과정에서 꼬여버린 왕은수의 납치사건으로 인해 문염을 지키고자 했던 장소경과 이를 알고 분노하게 되는 이필 사이의 긴장감으로 앞으로의 두 사람이 어떻게 될지 여부에 대해 궁금증이 일게 된다. 

  

돌궐 토벌의 공을 세운 왕충사의 딸을 납치하는 늑대전사들의 수장 우설, 장소경이 지키고자 했던 전우이자 지기인 문무기의 딸 문염의 생로는 각자 다른 길을 향하게 되고, 아슬아슬하게 그 목숨을 건지게 된다. 상권의 마지막에서 돌아오지 말라는 신호를 받게 된 장소경은 우여곡절 끝에 구한 목숨을 끝내 보전할 수 있을지, 늑대전사들이 등장하게 된 계기와 그 뒤에 있는 진짜 배후세력은 어떤 이들일지, 이필의 생존과 정안사의 앞날은 어찌 될 것인지도 너무나도 궁금하다. 하지만 모두가 행복한 결말을 꿈꾸기에 무사히 생존하기를 바래보기도 한다.

  

소설은 역사서 속 한 줄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평면적으로 보이는 한 사건에 대해 이렇게 입체적으로 장대한 대서사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된다. 단순히 인물과 장면 묘사에서 뿐만 아니라, 당시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양식이나 이해관계, 신분, 사회구조 등 마치 그 시대에 들어가 직접 목격한 것처럼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내는 것 또한 매우 매력적이다. 당시의 국제도시의 일면을 보여주는 듯한 다양한 종교와 국가, 민족들이 등장하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문장이 입담처럼 맛깔나게 느껴지기란 쉽지 않은데, 과연 개연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가독성마저 좋다. 지나치게 설명적이거나 장황하지 않고, 탄성을 지닌 문장은 흡입력까지 더한다. 단순히 분량에 대한 압박감에 주저하기에 이 작품은 정말 너무 재미있고 흥미진진하다. 한 번 읽으면 그 호흡 그대로 단숨에 읽어나가게 된다. 그건 자연스러운 현상처럼 나도 모르게 그렇게 몰입하여 읽게 되는 것이다. 이건 생각지 못한 의외성일 수도 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재밌는 읽을거리가 또 있다 생각하면 그 즐거움이 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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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이 작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작가 마보융은 미스터리, SF, 판타지 등 역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학 장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그야말로 엔터테인먼트 작가라고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뛰어난 필력으로 두각을 나타내며 데뷔하게 되었으며, 다년간의 유학생활과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고 한다. 

  

또한, 기존의 중국소설과 차별화된 세련미와 간결함, 흡인력 넘치는 문장과 유머 감각, 철저한 조사와 고증을 바탕으로 한, 오늘날의 현실을 반영한 작품들로 ‘5·4 혁명 이후 중국 역사소설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 작가’로 자리매김했다고 한다. 

  

『장안 24시』는 ‘서양에 로마가 있다면 동양에는 장안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찬란했던 인구 100만의 대도시 장안에서 일어난 하루를 다룬다.

  

‘천보 3재 원소절, 장안에 큰불이 있었다’는 역사서 속 짧은 기록에서 시작한 이야기는 찬란했던 고대 국제도시를 배경으로 광대한 서사와 테러의 위협 속에 인간의 욕망이 불러오는 참혹함을 잘 보여주는 듯한 작품이다.

  

『장안 24시』를 시작으로, 『용과 지하철』, 『초원동물원』을 비롯한 마보융의 다양한 작품은 현대문학을 통해 새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이 또한 기대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그 이전에 이북으로 먼저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들고 다니며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다음 편은 이북으로 구매해서 읽고 싶다. (막무가내로) 금방 다시 만나볼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이 리뷰는 현대문학 출판사의 '문학독후'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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